▲서울 중구 굿모닝시티빌딩에서 열린 태광산업 정기 주주총회 ⓒ 태광산업
▲서울 중구 굿모닝시티빌딩에서 열린 태광산업 정기 주주총회 ⓒ 태광산업

[SRT(에스알 타임스) 유수환 기자] 태광산업은 29일 정기 주주총회에서 행동주의 펀드 트러스톤자산운용이 추천한 이사 3명을 선임했다. 

태광산업은 이날 서울 중구 굿모닝시티빌딩에서 개최한 정기 주주총회에서 트러스톤이 추천한 김우진 서울대 교수와 안효성 회계법인 세종 상무를 사외이사로, 정안식 영업본부장을 사내이사로 각각 선임했다고 밝혔다.

태광산업이 주주제안을 통해 이사를 선임한 것은 지난 2007년 장하성 펀드 이후 17년 만에 처음이다.

앞서 트러스톤은 지난달 16일 주주제안 형식으로 이들 3명을 태광산업 이사 후보로 추천했다.

이 가운데 김우진 교수는 20년 넘게 기업지배구조를 연구해 온 자본시장 전문가로,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위원, 국민연금기금 투자정책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해 왔다. 트러스톤 자산운용 관계자는 “자사주 관련 연구실적을 보유해 앞으로 태광산업의 지배구조 개선, 자사주 활용과 관련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태광산업 관계자는 “주주들의 쇄신 요구에 대주주도 상당 부분 공감한 결과”라며 “앞으로 이사회 중심의 경영을 강화하고, 대외적으로는 주주와의 관계를 쌍방향 소통으로 전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성원 트러스톤 ESG운용부문 대표는 “그동안 2대 주주로서 태광산업의 기업가치 개선을 위해 회사와 꾸준히 소통해왔다”며 “주주제안을 회사가 전격 수용한 것은 회사와 대주주가 우리의 진심을 믿어준 결과라는 점에서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태광그룹 경영협의회 부의장을 겸하는 성회용 태광산업 대표는 이날 주총을 통해 대표이사 사장으로 공식 취임했다. 오용근 지원본부장도 사내이사로 선임됐다. 조진환·정철현 대표이사는 임기만료로 물러났다.

태광산업은 이사회 중심의 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이사진을 기존 5명에서 7명으로 확대했다. 또한 정관 일부를 개정해 ESG위원회 설치를 명문화하고, 감사위원 분리 선임을 명시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