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동숙 고양특례시의회 환경경제위원장
▲손동숙 고양특례시의회 환경경제위원장

[SRT(에스알 타임스) 정명달 기자] 국민의힘 중앙당 부대변인으로 활약하고 있는 손동숙 고양특례시의회 9대 전반기 환경경제위원장은 지난 2022년 환경경제위원장에 선출돼 2년간 위원회를 이끌고 있다. 손동숙 위원장은 지속 가능한 환경 경제 정책을 모색하고 시민들의 목소리를 수렴하며 환경 보전과 경제 발전을 조화시키는 것에 힘써왔다. 이에 SR타임스는 14일 손 위원장을 만나 그간의 의정활동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얘기를 나눴다.

◆성과와 환경·경제 정책 계획은

저는 환경경제위원장으로서 시민이 행복한 고양특례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환경·경제 정책들을 모색하고 실행해 나가는 데 주력해왔지만, 돌이켜보니 많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지난해 코로나19 엔데믹 선언을 통해 많은 시민분들의 일상 복귀가 빠르게 가능할 것으로 예측됐으나 불안한 국제정세로 인한 고유가·고물가·고환율이라는 삼중고에 막혀 침체의 늪에서 완전히 벗어나기는 어려운 실정이었습니다. 

이에 소상공인의 안정적 경영의 회복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을 위해 환경경제위원회에서 할 수 있는 대안과 대책을 찾고자 동분서주하며, 급변하는 시대의 흐름에 맞춰 환경 정책을 담은 조례 제·개정을 적극적으로 전개했고, 우리 시가 건강한 환경을 유지하며 동시에 경제적 발전을 이뤄낼 수 있는 기반을 강화하는 데에 기여하고자 했습니다.

특히 요즘 시대상을 반영해 반려동물과의 조화로운 공존과 생명존중 의식을 높이기 위해 「고양시 동물복지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 지원 조례」를 전면 개정했고 최근에는 동물놀이터 설치 기준을 완화하기 위해 「고양시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또 관내 신규기업 진입 촉진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생활폐기물 수집 대행업체 평가 조례」의 관행적이고 형식적이었던 부적절한 평가기준을 객관적이고 효율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평가 배점을 조정했습니다. 아울러 친환경적인 화장 문화를 확산시켜 장례문화 발전에 기여하고자 「고양시 장사시설의 설치 및 관리 조례」를 일부 개정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지난해 고양국제꽃박람회 행정사무감사 시 관내 농가와의 계약재배를 통해 농가 수익을 유지·증대시키는 방안을 마련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는데, 다행히도 올해 고양국제꽃박람회에서는 관내 화훼농가의 다양한 꽃을 만나볼 수 있게 됐습니다.

현재 관내 화훼농가는 전기료와 원자재 원가 상승 등으로 운영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발표된 한국·에콰도르 전략적경제협력협정(SECA) 추진 소식은 전국 장미 생산 농가의 절반을 넘게 보유하고 있는 관내 화훼농가들에게 절멸에 가까운 피해를 줄 수 있는 상황이었지만, 계약재배라는 쾌거를 통해 화훼농가들이 생존을 유지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돼 기쁜 마음을 감출 수가 없습니다.

그 외에도 그간 다양한 5분 자유발언이나 시정 질의를 통해 시민의 대변자로서 잘못된 행정을 지적하며 투명하고 효과적인 정책 수립 및 시행을 위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앞으로도 시민분들께서 보내주신 응원과 격려 덕분에 해낼 수 있었던 수많은 성과들을 바탕으로 기존 산업의 혁신을 촉진해 지역 경제의 다각화를 도모할 것이며, 창업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원책을 강화해 지역 경제 생태계를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고양특례시 경제자유구역 추진에 대한 기대와 전망은

고양특례시는 반드시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해 ‘배드타운’이라는 오명을 벗고 재정 자립도를 높여 글로벌 자족도시를 완성해야 할 것입니다.

고양특례시는 수도권 서북부 중심에 위치해 각종 교통망으로 촘촘히 연결된 접근성과 1기 신도시 대표도시로서 뛰어난 정주여건, 수도권과 연계 가능한 창의인재 등 청년들이 활동하기 좋은 우수한 여건을 갖춘 도시입니다. 메이저 방송사, CJ라이브시티, 킨텍스, 고양영상문화단지 등 문화·콘텐츠 사업 또한 탄탄하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그동안 수도권정비계획법(이하 ‘수정법’)에 따른 과밀억제권역과 그린벨트, 군사시설 등 중첩된 규제로 도시발전과 기업유치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습니다.

하지만 우리 시가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이 된다면, 수정법 특례 규제를 적용받아 우수 첨단기업 유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세수 확보로 인한 인프라를 갖출 수 있게 돼시민들이 혜택을 받는 선순환 구조가 가능해 질 것이고, 다양한 기업과 산업 분야에서의 투자와 협력 기회가 늘어나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발전은 일자리 창출과 더불어 창의적이고 유망한 기업 생태계의 형성을 촉진하여 고양특례시가 도시 경쟁력을 갖추는데 도움이 되고, 미래에 걸쳐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을 이루어낼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기에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한 시의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바이오 클러스터 조성 위한 대안은

전 세계적으로 인구 고령화와 경제성장률 둔화로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가 시급한 상황인 가운데 다양한 산업 분야 중 가장 유망한 신기술 영역으로 손꼽히는 것이 바로 바이오산업입니다.

이런 바이오산업에서 지리적 입지는 기업의 성과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 시는 강력한 개발 의지를 기반으로 6곳에 이르는 대형 의료기관 인프라 및 의료 인력 우위를 가지고 있으며 대형 도시와 공항이 인접한 지리적·교통적 요충지로써 우수한 정주여건 또한 지니고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 시가 바이오 클러스터 성공을 위한 좋은 여건을 갖췄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나, 좋은 여건을 바탕으로 어떻게 사업화를 구체화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해 낼 것인가에 대한 획기적인 전략 개발이 수반돼야 할 것입니다.

국내·외 의료·바이오 관련 앵커기업들을 유치해 전·후방 기업에 대한 투자·협력 추진 및 대·중소기업 간 상생 협력을 강화하고, 혁신주체인 입주기업, 대학, 연구기관 등의 교육훈련 수요 조사를 통한 업종별·수준별 커리큘럼을 구성하며, 시장 수요 맞춤형 전문 인력 양성 시스템 구축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기업성장을 위한 바이오 메디컬 전문 벤처캐피탈 유치 및 다양한 주체들과의 협력 플랫폼 마련을 위한 ‘고양 바이오 정밀 의료 협력지원센터’ 건립을 추진함으로써, 바이오 정밀 의료클러스터를 고양특례시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고 앞으로 전진해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인사권 독립과 정책지원 전문 인력 도입 통한 변화는

32년 만에 개정된 지방자치법으로 새로운 시대의 지방자치를 맞게 됐습니다.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과 ‘정책지원 전문 인력 도입’이라는 혁신적인 변화는 지방 정부의 자치성을 높이고, 지방의회가 지역 특성에 맞는 유능한 인재를 발굴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해 그 기능과 역할을 강화하는 데 일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책지원 전문 인력 도입은 전문적이고 특화된 분야에서 의회에 필요한 정책을 수립하고 이행하는 역할을 강화하여 효과적인 정책 운영을 가능케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지원 전문 인력 제도의 명확한 체계 구축과 활성화를 위해 지난 해 12월 「고양시의회 정책지원관 운영 및 관리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기도 했습니다.

결국 앞으로는 지방자치체의 역할이 강화됨에 따라 지역 경제의 활성화, 사회적 발전, 주민의 만족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예측되며, 이를 통해 지방 정부와 지방의회가 더욱 효율적이고 투명한 행정을 이뤄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환경경제위원장으로서 꼭 이루고 싶은 일이 있다면

남은 임기 동안 친환경 산업과 바이오산업의 육성, 생태계 보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발굴해 지역 경제의 활성화와 동시에 환경 보전에 기여하는 프로젝트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구체적으로 실행하고 싶습니다.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수렴하고,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사회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대책을 마련해 시민들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특히 지역의 중소기업과 창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책을 강구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하며, 산업 분야별 전문가와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기회와 도전에 대비하며 지역 경제의 다양한 부문에서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