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타임스 신숙희 기자]고용노동부는 오는 28일까지 전국 주요 도시에 10개의 현장노동청을 설치·운영한다고 밝혔다.

19일 김영주 고용노동부장관은 부산역에 설치된 부산현장노동청을 방문해 국민들로부터 제안·진정서를 접수한 이후, 부산벡스코의 '찾아가는 현장노동청'을 방문해 장애인 노동자·구직자·고용사업주 등으로부터 직접 제안·진정서를 접수하고 상담도 실시했다.

김 장관은 “장애인 의무고용 미준수, 지적장애인에 대한 강제노동 사례 등이 언론에 자주 보도되는 등 우리 사회의 장애인 인식이 높지 않고, 장애인 직업능력개발 및 취업지원 인프라도 부족한 상황”이라면서 “장애인 노동자 및 구직자, 고용사업주 등이 제안·진정을 제출할 수 있도록 '찾아가는 현장노동청'이 마련된 만큼 장애인 정책에 대한 다양하고 많은 의견을 제출해 달라"고 요청했다.

특히 그는 "찾아가는 현장노동청에 접수된 제안·진정은 노동행정 의견수렴 TF를 통해 꼼꼼히 검토해서 장애인 정책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

현장노동청은 국민·노동자·기업·자영업자·소상공인 등으로부터 잘못된 노동행정 관행, 제도 상의 불편·애로사항을 제안, 진정, 제보를 통해 제출받아 노동행정 관행과 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설치됐다.

현장노동청이 남녀노소를 불문한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장애인 근로자 및 구직자는 이동 상의 불편 등으로 현장노동청을 찾아 제안․진정서를 제출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러한 현실적 어려움의 해답을 '찾아가는 현장노동청'에서 찾았다는 노동부의 설명이다.

부산현장노동청은 전국장애인기능경기대회 기간인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대회장소인 부산벡스코에 '찾아가는 현장노동청'을 설치해 장애인기능경기대회, 장애인 채용박람회에 참여하는 장애인 노동자 및 구직자, 장애인 고용사업주 등을 대상으로 제안·진정서를 중점적으로 접수한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