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오현 SM그룹 회장. ⓒSM그룹
▲우오현 SM그룹 회장. ⓒSM그룹

재무건전성 강화 강조…"신규투자 자기자본비율 50%까지 확보해야"

[SRT(에스알 타임스) 윤서연 기자] 우오현 SM그룹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2024년 경영방침을 ‘과감한 변화와 강한 경쟁력으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기업’으로 정했다고 2일 밝혔다.

우오현 회장은 “국제분쟁에 따른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 등의 경영악재에서도 우리 그룹은 투자와 M&A를 지속해 재계 30위의 대기업집단으로 도약하는 성과를 거뒀다”며 2023년을 회고했다.

우 회장은 “‘과감한 변화와 강한 경쟁력으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기업’을 2024년 경영방침으로 정했다”며 이를 위한 실천방안으로 ▲저성장 장기화 대비 재무건전성 선제적 확보 ▲지속성장이 가능한 과감한 사업구조 혁신 ▲원가·판관비 절감으로 이익창출에 기여 ▲높은 도덕성과 주인의식 함양 등을 당부했다.

이어 “한 때 잘나가던 기업들이 한 순간 파산하는 이유는 과도한 부채 때문”이라며 “불황기에 과도한 부채로 파산했던 기업들을 반면교사삼아 재무구조를 보다 탄탄히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향후 신규투자를 진행할 때 자기자본비율을 최소 35%에서 50%까지 확보해 재무구조의 건전성을 높일 것을 주문했다.

우선 건설부문에 대해 “철저한 원가관리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과 수익성 확보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안전과 품질에 대한 높아진 사회적 눈높이에 맞도록 운영 프로세스를 개선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신뢰받는 기업이 되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해운부문은 “코로나19 이전으로 운임 수준이 회귀한 해운 시황을 고려해 수익성을 견고하게 유지할 수 있는 사업구조로 거듭나야 하며 화주와의 긴밀한 협력을 기반으로 경쟁력 있는 글로벌 해운사로 도약할 수 있는 기틀을 다지는 한 해가 될 것”을 주문했다.

제조 서비스부문은 “강도높은 체질개선으로 경영자립도를 높여 지속가능한 성장의 기반을 마련해 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각 사의 책임경영 아래 본원적 경쟁력을 확보해 지속적인 이윤 창출이 가능한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새해에도 도전하는 자세로 목표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우 회장은 “2024년의 경영여건은 그 어느 때보다 불확실하고 불안정한 상황”이라며 “‘남들이 고민할 때 나는 행동한다’는 정신과 마음가짐으로 환경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한다면 시장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키워드
#SM그룹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