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격호 롯데 창업주. ⓒ롯데지주
▲신격호 롯데 창업주. ⓒ롯데지주

[SRT(에스알 타임스) 최나리 기자] 롯데지주가 신격호 롯데 창업주의 탄생 102주년을 맞아 그의 기업가 정신을 연구한 자료가 발표됐다고 13일 알렸다.

롯데 측은 지난 11일 일본 ‘기업가 연구 포럼’ 주관으로 진행한 경영학 특별강좌에서 ‘경계 없는 시장 개척자, 롯데 신격호’라는 주제의 연구발표가 있었다면서, 한국과 일본을 넘나들며 양국에서 성공적인 사업을 이끈 신격호 창업주의 기업가 정신을 조명하는 자리였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롯데는 이번 신격호 창업주에 대한 연구는 기업가 연구 포럼의 의뢰를 받아 시작됐으며, 진행은 오사카경제대학의 백인수 교수가 맡았고 연구는 임승남 전 롯데건설 사장, 노병용 전 롯데물산 대표 등 롯데 전현직 임원들의 인터뷰를 포함해 한국과 일본에 있는 신격호 기념관과 생가, 롯데의 주요 사업장 방문 등의 고증을 거쳤다고 덧붙였다.

해당 연구 자료는 신격호 창업주가 한국과 일본에서 이룬 경영 성과를 소개하면서 신격호 창업주의 기업가 정신과 이것이 현대 경영학에 던지는 시사점을 소개했다.

특히, 일본에서 사업을 시작해 한국에 투자하고 이를 제조·유통·화학 분야까지 넓힌 과정에서 신 창업주가 한계에 부딪혔을 때 이를 뛰어넘기 위해 했던 행동 원칙을 높게 평가했다.

이와 함께 국가·조직·산업 분야 등에서 스스로 경계를 설정하지 않고 펼쳤던 혁신적 사고가 신격호 창업주가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으로 부각 됐다.

한편, 특별강좌를 주관한 기업가 연구 포럼은 2002년 오사카 상공회의소에서 설립한 단체로 기업 연구, 인재육성, 경영 조직 등 다양한 주제를 연구하고, 이를 재계와 학계에 공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