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백패스 카드 ⓒ부산시
▲동백패스 카드 ⓒ부산시

[SRT(에스알 타임스) 김종섭 기자]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지난 11일부터 17일까지 실시한 부산시 대중교통 관련 시민인식 조사 결과, 동백패스·어린이요금 무료화 정책·수요응답형 버스(타바라) 모두 시민 인지도가 전반적으로 양호하고, 정책효과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31일 밝혔다.

'동백패스'에 대한 시민 인지도는 85.4%, 정책효과(대중교통 활성화) 긍정 부문은 57.8%로 시민 절반 이상이 긍정적인 의견을 보였다. 특히, '동백패스 이용 의향'에 대해선 시민의 73.5%가 긍정(이미 이용중 15%, 이용의향 있음 58.5%), 26.5%가 부정 의견을 나타내 대체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시민 10명 중 8명 이상이 동백패스 정책을 인지하고 있으며, 동백패스의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기여 정도에 대해 시민 57.8%가 긍정, 12.8%는 부정으로 응답했다.

실제로, 지난 8월 1일 전국 최초로 시행한 동백패스는 시행 3개월 차 현재 25만777명의 시민이 가입했으며, 전년도 동기 대비 대중교통 통행량도 5% 증가하는 등 사업 효과의 호조세가 지속되고 있다.

한편, 시는 이달부터 하나카드와 농협은행 동백전 사용자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대 제공하는 등 시민 편의 개선에 집중할 예정이다.

이어, '어린이 요금 무료화' 정책에 대한 인지도는 63.9%, 정책효과(대중교통 활성화) 긍정 부문은 46.3%로 나타났다.

만 6~12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대중교통 이용 요금을 무료화하는 정책은 시민 63.9%가 인지하고 있으며,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도움 정도에는 긍정이 46.3%, 부정이 23.8%를 나타내, 시행 초기대비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0월 6일부터 시행한 ‘어린이 요금 무료화’ 정책은 특·광역시 최초로 시행한 것으로, 18만4,000여 명의 어린이가 교통복지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어린이 이용자는 무료화 이후 23% 이상 크게 증가했으며, 광주광역시 등 타 지자체로도 부산시의 우수사례가 확산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수요응답형 버스 타바라' 시민 인지도는 40.6%, 정책효과(교통문제 해소) 긍정 부문은 52.5%로 응답했다.

지난 9월 1일부터 기장군에서 시범운영 중인 수요응답형 버스 ‘타바라’는 시민 40.6%가 인지하고 있으며, 대중교통 체계가 느슨한 관광지역의 고질적 문제인 교통체증 개선 등 효과에는 52.5%가 긍정 반응을 보였다.

버스와 택시의 장점을 결합한 수요응답형 버스 ‘타바라’는 고정된 시간과 경로 없이 호출에 따라 실시간으로 최적 경로를 만들어 탄력적으로 운송하는 형태로, 교통거점 (기장·오시리아역) 및 용궁사 등 대표관광지 총 15곳을 중심으로 운행 중이다.

10월 현재, 타바라는 1만1,646명의 시민이 이용했으며, 휴일 기준 일평균 246명을 기록하는 등 사업 초기반응이 고무적이다.

특히, 기장 외 지역으로 확대 시행 시 이용 의향 설문에 대해서는 시민 50.4%가 긍정 의견을 밝혔으며, 부정 의견은 10%에 불과해 향후 시 전역으로의 확대 가능성 또한 긍정적이다.

정임수 부산시 교통국장은 “지난 3월 부산형 대중교통 혁신방안이 발표한 이후 동백패스, 어린이요금 무료화 등 시민친화적 교통정책이 우리시를 중심으로 서울 등 전국으로 확산하고 있다”며, “시민들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몰라서 놓치는 일이 없도록 홍보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또한 “내년 7월 전국에 도입될 케이(K)-패스와의 연계는 국토부와 순조롭게 계속 진행해, 시민 부담은 줄이고 혜택은 극대화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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