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왼쪽부터 박중현 한미약품 전무, 김상한 서울시 복지정책실장. ⓒ서울시
▲사진 왼쪽부터 박중현 한미약품 전무, 김상한 서울시 복지정책실장. ⓒ서울시

​[SRT(에스알 타임스) 박현주 기자] 서울시는 에너지 요금 폭등으로 어려움에 처한 목욕업 소상공인을 돕고 쪽방 주민의 깨끗하고 건강한 생활을 지원하는 상생복지모델동행목욕탕을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한미약품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취약계층 지원이라는 서울시 약자와의 동행 사업에 공감해 동행목욕탕 사업비 전액을 후원하기로 결정했다. 지난 10일에는 서울시청 영상회의실에서 김상한 복지정책실장과 박중현 한미약품 전무가 참석한 가운데 동행목욕탕 업무 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으로 한미약품은 매년 5억원 규모로 3년간(총 15억원 이상) 동행목욕탕 운영 예산 비용을 지원하게 된다. 동행목욕탕 사업으로 5개 쪽방촌 주민들은 월 2회 목욕이용권을 제공받게 되며 본 이용권은 쪽방촌 인근에 지정돼 있는 동행목욕탕에서 사용 가능하다. 

​동행목욕탕 사업주는 목욕이용권을 내는 쪽방주민에게 목욕서비스를 제공하고 매달 동행지원금(운영지원금)과 쪽방주민 이용대금을 쪽방상담소를 통해 정산받게 된다. 동행지원금은 대중목욕탕 1개소당 월 100만원이며 쪽방주민 2,400명 기준 80%가 이용한다고 가정하면 동행목욕탕은 월 480만원의 매출증대 효과를 거둘 것으로 추정된다.

​서울시는 동행목욕탕 선정을 위해 쪽방촌 반경 1km이내의 대중목욕탕을 전수조사하고 현지방문·사업설명 등의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6개의 목욕탕을 동행목욕탕으로 지정, 1곳은 협의 중이다. 쪽방촌별로 주민 수를 고려해 최대 8개까지 목욕탕을 지정할 계획이며 현재 주민선호도 투표를 통해 돈의동 2개소, 창신동 1개소, 남대문·서울역 2개소, 영등포 1개소의 동행목욕탕을 선정했다.

​김상한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목욕업 소상공인 지원과 쪽방주민의 생활편의 증진이 동시에 가능하고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는 상생복지 모델로서 동행목욕탕 사업을 추진하게 되어 정말 기쁘다"며 "앞으로도 함께 사업의 완성도를 높이고 지속가능한 사업이 되도록 함께 고민하고 토의하면서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