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비타민C 음료를 꾸준히 마신 경우 학업 및 직무추진 활력이 유의적으로 개선됐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2일 광동제약에 따르면 서울대 식품영양학과 신동미 교수는 '비타민C의 정신적 활력과 집중력 개선 인체적용시험 결과'라는 제목의 논문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공개했다.

신동미 교수의 연구는 50명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무작위 배정방식으로 진행됐다. 시험 참가자들을 비타민C 500mg 섭취군과 위약 대조군으로 분류해 4주 동안 하루 두 차례씩 각각 비타민C와 위약을 섭취하도록 했다. 

이후 혈청 비타민C 농도와 활력(자극 및 주의력), 기분상태(스트레스, 우울증 등) 등과의 상관성을 분석했다.

실험 결과 비타민C 섭취군은 특히 직무 활력 측면에서 유의적인 개선 효과를 보였다. 두 그룹에게 '색채단어 간섭검사'를 시행한 결과 실험 전 직무 활력 점수가 68.7점이던 비타민C 섭취군은 74.4점으로 상승해 약 5.7점의 개선 효과를 보였으나(p value<0.05), 대조군은 섭취 후 유의적인 개선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신동미 교수는 "마시는 비타민C의 섭취가 정신적 활력과 인지능력을 유의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한 것"이라며 "앞선 유사 연구들과 일관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어 더욱 의미가 깊다"고 말했다.

해당 연구에는 광동제약의 지원을 받아 비타민C 음료 비타500과 비타민C 제거 후 유사한 맛으로 제조된 음료가 사용됐다.

신 교수는 지난 2020년에도 유사한 연구를 진행했다. 당시 인지기능을 관장하는 뇌와 부신이 인체기관 중 비타민C 소비가 많은 만큼, 비타민C 섭취량과 정신적 활력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음을 밝힌 바 있다. 이번 연구결과는 SCI급 학술지인 유럽 영양학 저널에도 게재됐다.

광동제약 관계자는 "국내외 석학들이 모여 비타민C의 효능에 대해 심도깊게 논의할 수 있는 기회였다”며 “앞으로도 산·학·연 협업을 통해 연구를 지속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