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8.5 (목)
사회적 책임 이끄는 인터넷신문
HOME 사회공헌 산업
[SR사회공헌] SK이노베이션, 전국 휴게소 자원순환 협약 구축
  • 이두열 기자
  • 승인 2021.06.24 19:59:21
  • 댓글 0
▲정승환 한국고속도로휴게시설협회 회장, 김진숙 한국도로공사 사장, 임수길 SK이노베이션 밸류크리에이션센터장, 이종혁 SK종합화학 그린비즈추진그룹 담당(사진 왼쪽부터)이 24일 경기도 용신시 죽전휴게소에서 폐플라스틱 순환 체계를 구축하는 MOU를 체결했다. ⓒSK이노베이션

- 전국 휴게소서 발생되는 폐플라스틱 문제 및 분리배출 인식제고 필요성 공감

- 폐플라스틱 분리배출 캠페인·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사회적경제 활성화 분야 협력

[SRT(에스알 타임스) 이두열 기자] SK이노베이션은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발생하는 플라스틱 쓰레기 분리배출부터 업사이클까지 아우르는 폐플라스틱 순환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SK종합화학, 한국도로공사, 한국고속도로휴게시설협회와 4자 협의체를 맺는 MOU(업무협약)를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협의체는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하루평균 발생하는 폐플라스틱 약 4톤을 자원순환에 활용하고 국민들의 플라스틱 분리배출 인식 제고의 필요성에 뜻을 모았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협의체는 ▲자원순환을 위한 폐플라스틱 분리배출 캠페인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사업 ▲친환경 사회적 기업, 소셜벤처 육성과 같은 사회적 경제 활성화 등의 분야에서 서로 협력하게 된다.   

협의체는 오는 7월부터 전국 200여 곳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휴(休)-사이클’ 캠페인을 시행할 계획이다. ‘휴(休)-사이클’은 전국 고속도로 ‘휴(休)’게소에서 발생하는 폐플라스틱을 업사이클해 플라스틱 제품으로 재탄생시켜, 자원 순환체계를 만들기 위한 친환경 캠페인이다.

먼저 협의체는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에 폐페트병 전용 수거함 및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 안내판을 설치한다. 여기서 모인 폐플라스틱을 활용, 교통안전용품이나 우산, 가방 등 업사이클링 제품으로 만들어 취약계층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휴게소에서는 재활용 가치가 높은 투명 페트병 등의 폐플라스틱이 주로 배출되고 있기 때문에, 올바르게 분리배출 될 경우 대부분 재활용이 가능하다"라며 “향후 전국 고속도로에서 시행되는 친환경 캠페인에 많은 국민들이 관심 갖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오는 7월 협의체는 5개 휴게소를 선정해 폐페트병을 넣으면 자동으로 라벨 제거와 압축이 되는 자동 분리수거기를 도입할 계획이다. 자동 분리수거기는 SK이노베이션이 육성하는 친환경 소셜벤처 이노버스가 공급한다.

임수길 SK이노베이션 밸류크리에이션 센터장은 "폐플라스틱 문제 해결은 화두가 아니라 당장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한 일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고속도로 휴게소가 플라스틱 문제 해결의 모범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SK이노베이션과 SK종합화학은 플라스틱이 환경적으로도 도움이 되는 플러스틱(Plustic)이 될 수 있도록 순환체계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두열 기자  headfever2210@gmail.com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두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