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이 26일 인천시 중구 하버파크 호텔에서 제59기 정기주주총회를 열었다. ⓒ현대제철
▲현대제철이 26일 인천시 중구 하버파크 호텔에서 제59기 정기주주총회를 열었다. ⓒ현대제철

제59기 정기주총…"대규모 비철소재 사업 확대 계획 없어"

[SRT(에스알 타임스) 윤서연 기자] 서강현 현대제철 사장이 "철강 본원 경쟁령 강화에 집중하는 전략을 추진하겠다"고 26일 밝혔다.

현대제철은 이날 인천시 중구 하버파크 호텔에서 제59기 정기주주총회를 열었다.

이날 서강현 사장은 이사회 의장으로서 주주총회에 참석한 주주들에게 지난해 경영실적과 올해 사업목표에 대해 직접 설명하는 한편, 주주들의 사전질의 및 현장질의에 직접 답하며 주주와의 소통을 강화했다.

서 사장은 "수익성 강화를 위한 고부가 철강소재 개발 및 원가 경쟁력 제고에 집중해 나갈 것"이라며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단계적으로 실행해 옮기고 있으며 '전기로-고로 복합프로세스' 생산체제 구축을 진행 중이며 고로 제품 품질을 유지하면서 단계적으로 저탄소화된 자동차용 제품 생산을 목표로 달려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규모 비철소재 사업 확대는 현재로서 고려하고 있지 않다"며 "배터리와 이차전지가 유력하지 않냐는 지적이 있지만 막대한 투자를 필요로 하는 만큼 리스크가 크고 9조7,000억원 가량의 외부 차입금이 있고 재무구조를 위협하는 미래투자를 하는 것은 무리"라고 덧붙였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수소생태계 비전 속 현대제철의 역할에 대해서는 "그룹은 수소생태계 총괄 CFT를 운영 중이고 현대제철의 대표이사인 제가 참여 중"이라며 "그룹의 사업 및 기술 역량을 최대 활용한 그린스틸 부문에서 협업 중이고 수소생태계 비전 달성에 부응하고 완성차의 공급망 탄소중립 실현에 일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주주총회에서는 ▲재무제표 승인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의 안건을 의결했다.

현대제철 김광평 재경본부장과 이성수 봉형강사업본부장이 새롭게 사내이사로 선임됐고, 조승아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도 새롭게 사외이사직을 맡게 됐다.

키워드
#현대제철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