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도심 고속도로 지하화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경부고속도로 동탄JCT~기흥동탄IC 구간이 직선·지하화 공사를 마치고 오는 28일 오전 5시 개통한다. 상부 공간은 축구장 12배 규모 대형 공원이 들어선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2017년 3월부터 올해 3월까지 7년 동안 총 사업비 4,906억원을 투입한 동탄JCT~ 기흥동탄IC 경부고속도로의 직선·지하화 공사를 마쳤다고 25일 밝혔다.

경부고속도로 직선·지하화 사업은 도로 선형을 개선(곡선→직선, 4.7㎞)해 주행성을 높이고, 도심 구간 고속도로를 지하화(경부동탄터널, 1.2㎞)해 상부 공간을 공원으로 활용함으로써 도시 단절을 해소했다. 터널 내에는 방재시설을 대폭 확충해 안전 성능을 높였다.

터널 상부 공간에 동탄 1·2신도시를 연결하는 동서 간 연결도로 6곳을 추가 개통해 동탄역 접근성을 높인다. 동탄역 이용객은 물론 지역주민 간 교류와 소통이 활발한 친환경 커뮤니티 공간으로 축구장 12배 규모(8만9,729㎡)도심공원도 2026년 11월까지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주종완 국토부 도로국장은 “본 사업은 교통시설과 도시공간의 조화로 도로 이용자들은 보다 안전하고, 지역 주민들은 보다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는 사례가 될 것”이라며 “도로 지하화를 통한 도시 공간 이용 효율성 제고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부
ⓒ국토부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