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미
ⓒ예미

외식창업 3가지 허들 제시 

[SRT(에스알 타임스) SR타임스 ] 수명은 길어지는데, 나를 보호해줘야 할 조직에서는 빨리 나가라고 하는 요즘 특히 40~50대 월급쟁이의 고민이 깊어진다. 

누구나 조직을 떠나기 때문에 인생 제 2막을 준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사유야 어찌되었든 대부분 절박한 상황에서 창업을 한다. 그 중에 대부분이 외식창업을 고민할 것이다. 충분한 준비도 없이 인터넷을 통한 단순 조사와 주변인들의 카더라 통신에 의지하여 창업전선에 뛰어 들다 보니 90% 이상이 어렵거나 실패한다. 

쉽게 생각한다는 것은 그만큼 진입장벽이 낮다는 것이고, 이것은 경쟁이 치열하다는 의미이다. 그러므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같은 월급쟁이 출신으로서 그 심정을 잘 알기에 어렵게 모은 돈을 창업으로 날리지 않았으면, 그리고 가능한 시행착오를 겪지 않고 성공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그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책을 쓰게 되었다. 창업으로 인생 2막을 열고 싶은 이들을 위한 안내서다.

외식창업 과연 나는 이 바닥에서 성공할 만한 자질을 갖추고 있을까? 외식창업에 대한 현실을 잘 모르고 막연히 자신의 가게를 꿈꾸는 이들에게 팩트 폭격을 아낌없이 쏟아붓는 동시에 그럼에도 꼭 창업을 하고 싶다면 무엇을 준비하고, 준비해야 하는지 상세히 알려주는 책이다.

이 책은 외식창업에 3가지 허들을 제시하고 극복할 수 있다면 도전하라고 말한다. 먼저 첫째 창업시 감수해야 하는 것으로 충분한 투자비, 생각보다 적은 수익, 365일 운영으로 인간다운 생활 포기, 진상 고객 컴플레인으로 정신적 어려움 등을 사례를 통해 알려주면서, 창업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해보라는 것이다.

둘째 외식업계 최초로 만든 '외식창업 셀프 진단툴' 로 자신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여 문제점을 보완 후에 창업할 것을 권한다. 즉 10가지 항목을 냉철하게 평가해서 80점이 넘으면 창업 준비를 하고, 80점 미만이면 포기하라고 말한다. 자신의 이미지, 외식에 대한 관심과 흥미, 서빙에 대한 마인드, 식재료에 대한 관심, 사람과의 소통과 친화력, 조리 가능 여부, 육체적 정신적 건강 상태, 투자여력, 가족과의 상의와 동의, 점포 운영 노하우 여부 등이다. 각 항목의 숨은 의미와 상세한 설명으로 평가를 쉽게 하도록 한다. 그렇지만 사람과의 관계에서 성격에 문제가 있다면 창업을 포기하라고 권유한다. 

셋째 마지막으로 전문가 당부 사항을 잘 지킬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대부분 초심을 버리고 돈을 쫓다 보면 고객들도 떠나고, 경쟁업체도 생겨 결국 망하게 된다. 그래서 절대 타협해서는 안되는 사항을 제시하여 가능한 성공 창업으로 유도한다. 나이대별 적합한 업종을 선정해서 창업 계획을 세우고, QSCH(품질,서비스,청결,위생) 매뉴얼은 반드시 지켜라. 그리고 직원관리, 고객관리, 마케팅 관리는 직접 점주가 챙겨라. 특히 직원 채용의 중요성을 소개한다. 외식업은 사람과의 관계 비즈니스라 Personality(성격)이 가장 중요하며, 별도 사람 채용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이렇게 하면 창업은 100% 성공한다는 것을 역설하고 있다.

한편 이 책은 창업 초보자가 아직 경험이 없어 잘 모르는 정보들을 전문가 입장에서 꼼꼼히

짚어주고 있다. 나홀로 창업, 인수창업, 프랜차이즈 가맹창업의 실제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를 통해 실전감각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투자 규모에 맞는 프랜차이즈 가맹 창업을 권하고 있다. 6개월정도 간절하게 진정성을 가지고 운영하면 점포 운영에 대한 노하우를 터득할 수 있다. 그 이후 부터 여유를 가지고 관리를 하거나, 사업 확장을 하면 된다. 조급하게 진행하면 되는 것이 하나도 없다. 사업이 안정화되면 과욕부리지 말고 소.확.행. 차원에서 운영할 것을 당부한다.

ⓒ김상진 제공
ⓒ김상진 제공

저자 김상진은 한양대학교 경영학과를 나와 식품회사 롯데웰푸드(전 롯데제과) 마케팅실에서, 광고홍보를 거쳐 BM(Brand Manager)으로서 다양한 아이템을 담당했다. 롯데제과로부터 프리미엄나뚜루아이스크림사업 인수 책임자로 참여했고 T.G.I.프라이데이스사업부에서 일했다. 또한 동산ifs와 청림밀푸드에서 인천공항, KTX역사, 고속도로휴게소, 마트, 푸드마켓 등 다양한 채널에서 운영되고 있는 여러 업종을 경험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