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청 전경
▲안성시청 전경

[SRT(에스알 타임스) 정명달 기자] 안성시(시장 김보라)는 25일 어르신의 이동권 보장과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시행중인 ‘어르신 무상교통 지원사업’의 교통비가 처음으로 지급될 예정이다고 밝혔다.

무상교통비는 1년에 4회, 분기별로 정산해 매 분기의 익월 말경 지급되며, 어르신 무상교통이 처음 시행된 4월부터 6월까지 이용분은 7월 27일에 지급될 예정이다. 또한 입금오류 발생 건에 대해서는 개별 유선 연락을 통해 사유를 확인한 후 8월 중 지급하게 된다.

지급 대상은 안성시 관내에서 무상교통 카드를 이용해 탑승한 시내버스 이용요금이며, 무상교통카드 발급 시 등록한 농협 계좌로 입금된다.

무상교통 시스템을 통해 기록된 이용 내역을 정산하여 지급하기에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지급하며, 카드에 충전한 금액 중 관내 시내버스 탑승에 이용한 요금을 지급하기에 카드 충전 금액과 지급 교통비가 다를 수 있는 점에 유의가 필요하다.

한편 지난 4월 첫 시행한 ‘안성시 어르신 무상교통 지원사업’은 6월 30일 기준 1만 6,526명이 신청해 총 대상 인구 대비 신청률 45%을 기록했으며 2분기 총이용 건수는 약 36만 3,000건, 동분기 1인당 평균 이용 횟수는 28.3회에 달하는 등 호응을 얻으며 어르신들의 이동권을 향상시켰다는 평가다.

김보라 시장은 “무상교통을 통해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지원할 수 있어 보람을 느낀다”며 “향후 교통비 지원 대상을 단계적으로 늘려 시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안성을 만들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