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에스알 타임스) 전근홍 기자] 국내 대표 반도체 기업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올해 상반기 실적이 하락세를 나타냈습니다. 양사는 글로벌 반도체 시황을 감안해 공급량에 따른 반도체 제품가격 상승 효과 등을 바탕으로 하반기 실적 개선을 이뤄낼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국내 반도체 생태계 조성과 파운드리 산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반면 SK하이닉스는 제품 기술력 강화와 원가경쟁력을 높여 공급처를 확대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전국 아파트값이 하락세를 멈췄습니다. 최근엔 수도권을 중심으로 집값이 오르면서 저점을 지나 반등할 것이라는 기대도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준금리 인상, 신규 공급 등의 변수가 다양한 만큼 섣부른 낙관론을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거셉니다. 집값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것도 우려감을 키우고 있습니다. 수도권 아파트값은 상승세를 이어가는 반면, 지방은 세종 등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 하향 곡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왼쪽)과 최태원 SK그룹 회장. ⓒ각 사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왼쪽)과 최태원 SK그룹 회장. ⓒ각 사

◆ 삼성전자·SK하이닉스, 각기 다른 '반도체' 전략

이재용 회장이 이끄는 삼성전자와 최태원 회장이 진두지휘하는 SK그룹의 핵심 계열사인 SK하이닉스는 하반기 반도체 수요 대응 전략에서 서로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글로벌 반도체 시황이 하반기 상승국면에 접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잇달아 나오는 가운데 양사는 반도체 공급량을 조절해 반도체 제품가격 상승 효과 등을 바탕으로 실적 개선에 나서고 있다. 삼성전자는 국내 반도체 생태계 조성과 파운드리 산업에 집중하는 반면 SK하이닉스는 제품 기술력 강화와 원가경쟁력을 높여 공급처를 확대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픽사베이
ⓒ픽사베이

◆ 1년 만에 하락 멈춘 아파트값…하반기 전망은

전국 아파트값이 1년1개월만에 하락세를 멈췄다. 지난해 5월 2주차 이후 올해 6월 4주차에 보합(0.00%)을 기록한 것. 서울에선 입지 경쟁력, 개발호재를 갖춘 지역 위주로 가격이 오른 반면 강북구, 도봉구 등 중저가 지역에선 아파트값이 하락하면서 서울 내에서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다. 다수의 전문가들은 올해 하반기 전국 아파트값이 약보합 또는 보합을 유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상승 반전하기엔 경기가 좋지 않고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이 잔존하는 만큼 지난해부터 하락세를 지속했던 아파트값이 단기간 내 반등하긴 어려운 시장 환경이라는 게 그 이유다.

▲피코크 베스트 ⓒ이마트몰
▲피코크 베스트 ⓒ이마트몰

◆ 마트업계, 고물가 시대 PB로 '승부수'

마트업계가 자체브랜드(PB:Private Brand)에 승부수를 띄우고 있다. 일명 '안 오른 게 없다'는 고물가 시대를 맞아 '싼게 비지떡'이라는 PB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바뀌고 있다. 가격을 낮추는 대신 품질이 다소 아쉬웠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제품 경쟁력을 갖추면서 소비자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마트업계는 가격은 저렴하면서 품질이 좋은 PB상품을 늘리려고 힘쓰고 있다. SR타임스는 국내 대형마트 4사(롯데마트·이마트·홈플러스·농협하나로마트)의 PB 운영전략을 살펴봤다.

ⓒKBS뉴스화면 캡처
ⓒKBS뉴스화면 캡처

◆ 개인투자자, 채권 순매수 ‘19.2조’…1년 전 보다 ‘4배’

올해 상반기 개인투자자들의 채권 순매수 규모는 19조2,371억원을 기록했다. 1년 전(5조992억원)과 비교하면 '4배' 가까이 증가한 규모다. 연초 이후 이달 14일까지 개인 투자자들이 순매수 한 금액은 20조6,295억원으로, 지난해 개인 전체 순매수 규모(20조6,113억원)를 넘어섰다. 특히 이달엔 채권금리가 연고점을 돌파하면서 저가 매수 기회를 포착한 개인투자자들이 몰리는 양상까지 나타났다. 채권금리가 오른다는 것은 가격 하락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기준금리가 오르게 되면, 시중금리도 상승한다. 시중금리 상승의 의미는 예·적금 금리가 오른다는 의미로 해석해도 무방하다. 수요와 공급의 원리로 살펴보면, 자금의 흐름에 따라 채권 투자수요가 감소할 수 있다. 이 경우엔 채권가격을 낮춰서 판매해야 한다. 낮은 가격으로 채권에 투자하고 중간에 매도하면서 채권수익률(채권금리) 자체는 상승하는 효과가 발생한다. 기준금리 인상이 마무리 될 경우 반대 현상이 벌어진다. 채권금리 역시 떨어진다. 기본 원리는 채권금리와 가격은 반대로 움직인다는 것이다.

ⓒKBS뉴스화면 캡처
ⓒKBS뉴스화면 캡처

◆ 증권사, 부동산PF ‘비상’…부실채권 ‘2조’ 경고등

올해 1분기 말 기준 자기자본 5조원 이상인 8개 증권사(미래에셋증권,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하나증권, 메리츠증권, KB증권, 신한투자증권)의 부실채권 규모는 2조205억원으로 조사됐다. 3개월 전(1조6,769억원)보다 3,436억원(20.5%) 늘어난 액수다. 조사대상 증권사의 고정이하 부실채권 규모는 전체 증권업계의 66.5%에 달한다.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연체율이 높아지면서 증권사의 부실채권도 덩달아 늘고 있다. PF 신용공여금액이 큰 증권사의 건전성 악화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는 대목이다. 증권사 자체적으로 회수가 어려울 수 있는 자산들을 점검해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다는 주문도 나온다. 기본적으로 증권사가 보유한 자산은 상환능력을 고려해 정상·요주의·고정·회수의문·추정손실 5가지로 분류된다. 부실채권은 고정이하 자산을 의미하는데, 고정이하자산은 고정, 회수의문, 추정손실 자산을 말한다. 고정은 회수 가능할 것으로 분류되고 회수의문과 추정손실은 회수가 불가능할 것으로 평가된다.

▲서울서부지방법원 전경 ⓒ선호균 기자
▲서울서부지방법원 전경 ⓒ선호균 기자

◆ LG 일가, 상속분쟁 재판 시작…"합의했다" vs "기망행위"

구광모 LG그룹 회장을 상대로 구 회장의 어머니인 김영식씨와 두 여동생 구연경 LG복지재단 대표, 구연수씨가 제기한 상속회복청구소송 재판이 시작됐다. LG가에서 상속분쟁이 벌어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서부지법 제11민사부(박태일 부장판사)는 구 회장의 어머니, 여동생 등 세모녀가 구 회장을 상대로 낸 상속회복청구소송의 변론준비기일을 열고 양 측 법률대리인의 의견을 들었다. 재판부는 원고인 세 모녀 측과 피고인 구 회장 측의 법률대리인에게 녹취록과 준비서면 제출, 증인신청 절차를 요청했다. 이번 재판의 쟁점은 고(故) 구본무 전 회장의 상속재산에 대한 분할협의서 내용의 이해와 동의 과정에서 양측이 보여준 입장차다.

▲김찬호 CJ푸드빌 대표. ⓒCJ푸드빌
▲김찬호 CJ푸드빌 대표. ⓒCJ푸드빌

◆ 국내 매장 줄이고 해외사업 확장…'체질 개선' 나선 CJ푸드빌

김찬호 대표가 이끄는 CJ푸드빌이 체질 개선에 나섰다. 국내에서는 매장 수를 줄이는 대신 특화매장을 꾸리는 한편 베이커리 브랜드 뚜레쥬르를 중심으로 해외사업을 펼쳐나간다. 이를 통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견조한 실적을 이어가겠다는 포부다. 식품업계에 따르면 CJ푸드빌은 경영 효율화 작업의 하나로 인천국제공항에서 운영하던 푸드코트인 CJ푸드월드 사업을 연내 종료할 예정이다. CJ푸드월드는 지난 2011년 론칭돼 CJ푸드빌의 외식 브랜드들이 한데 모여있는 대규모 복합 외식공간이다.

ⓒLG생활건강
ⓒLG생활건강

◆ LG생활건강, 화장품 가맹사업 손뗀다

LG생활건강이 더페이스샵·네이처컬렉션 등 오프라인 단일 브랜드숍(로드숍) 가맹사업에서 손을 뗀다. LG생활건강에 따르면 이 회사는 전국 406곳 오프라인 화장품 가맹점 점주들에게 공문을 통해 타사 제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가맹 계약’을 ‘물품 공급 계약’으로 전환을 추진한다. 변경되는 계약 내용에 따라 기존 LG생활건강의 화장품만 판매 가능했던 가맹점들은 타사 브랜드 제품 판매가 가능해진다. 가맹점주들과의 물품 공급 계약 추진과 관련 로드숍 시장 어려움과 경영상황 극복을 위한 변화가 필요했다고 LG생활건강은 설명했다. 소비자들이 구매편의성과 다양성을 추구하면서 구매패턴이 변화해 로드숍 운영에는 한계가 있다는 판단이다. 앞서 LG생활건강은 지난 5~6월 두 차례에 걸쳐 전국 가맹점주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가맹점주들도 LG생활건강 측에 타사 인기 상품 등 보강이 시급하고 고객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명 사용과 광고 투자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했다. LG생활건강은 시장 환경을 고려해 물품공급계약으로 전환 필요성에 공감하는 만큼 가맹점주의 혼란 최소화를 위해 앞으로 2년간 기존 프로모션, 정책운영 방식을 유지하는 한편 지원 및 보상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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