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7.5 (화)
사회적 책임 이끄는 종합인터넷신문
HOME SR삼라만상
[SR건강칼럼] 저작작용 담당하는 어금니 상실 시 어금니임플란트로 대체
  • 박영훈 원장
  • 승인 2021.05.12 15:39:11
  • 댓글 0
▲ⓒ박영훈 원장

어금니는 저작기능을 주로 담당하는 치아다. 때문에 치주질환이나 사고 등으로 탈락한 경우는 다른 치아보다 더 큰 불편함을 불러올 수 있어 즉시 치과를 치아 임플란트 시술을 통해 어금니 임플란트를 식립해야 한다.

 

치아는 서로가 서로를 의지하고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어금니를 상실하고 난 후 대체치아 없이 빈자리를 그냥 두게 되면 서로 지지하고 있던 치아들이 빈 공간으로 서서히 이동하거나 누워버리기 때문에 치아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된다.

 

옆으로 치아들이 누워버리면 서로의 치아 뿌리가 맞닿게 될 수 있으며 지속적인 압박 등으로 인해 치아의 뿌리가 깨지게 되거나 금이 가는 문제가 발생해 다른 2차 피해가 생길 수 있고,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저작문제로 소화불량 및 위장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어금니를 상실했다면 빠른 치과치료를 필요로 한다.

 

어금니 임플란트 시술을 받게 되면 다양한 장점들을 누릴 수 있다. 어금니 임플란트의 경우 손상된 어금니 자리에만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때문에 주변치아의 손상이 없는 편이고 잇몸의 통증도 덜한 편이다. 또한 치아를 상실해도 임플란트와 잇몸뼈가 유착되어 잇몸뼈를 보존한다는 장점도 있다.

 

이 어금니임플란트를 포함해 임플란트 시술과정은 환자의 구강상태를 진단하고 그에 맞춰서 치료계획을 수립한 후 진행하게 되며 이후 유지 및 관리 후 보철물을 제작하고 장착하게 된다.

 

임플란트는 개인의 관리여하에 따라서 임플란트의 수명이 결정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치과 내원을 자주 하며 검진을 받아야 한다. 또한 임플란트 비용도 꾸준히 낮춰지고 있는 중이므로 치아를 상실하게 되면 미루지 말고 시술 상담을 받길 바란다. <수원 이플란트치과 박영훈 원장>

박영훈 원장  srtimes0311@daum.net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영훈 원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