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슬아 대표원장
▲ⓒ배슬아 대표원장

치아가 갖고 있는 중요성은 어린 시절부터 양치습관을 자녀에게 가르치는 것이 필수인 만큼 누구나 잘 알고 있는 부분이다. 치아 하나하나의 중요도도 높지만 그 치아들이 자라난 형태인 치열도 중요한데, 만일 치열이 고르지 않으면 음식을 씹는 능력이 떨어져 소화기관에 부담을 주고 균형 있는 안면성장에 장애를 줄 수도 있다.

 

부정확한 발음으로 전달력이 떨어질 수도 있으며, 잇솔질이 깨끗이 되지 않아 충치와 잇몸질환 발병 가능성이 높아지고 입냄새가 심하게 될 가능성도 있다.

 

어린 시절부터의 손가락을 빠는 습관이나 혀를 내미는 습관, 항상 입을 벌리고 숨을 쉬는 구강호흡 등의 잘못된 습관은 심각한 골격의 부조화를 초래하는 부정교합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고 고르지 못한 치아로 만들어지게 될 수 있으며 이 때문에 자녀가 성장기의 청소년이라면 수시로 치과에 내원하여 청소년 치아교정 치료의 적절한 시작시기를 확인하고 필요 시 시작하길 권한다.

 

청소년 치아교정은 다양한 장점을 갖고 있는데, 남아있는 성장과 발육을 이용해 골격적인 부조화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과 부족한 영구치의 공간을 만들어주거나 나쁜 습관에 의해 야기되는 부정교합의 치료도 가능하다. 성장이 완료된 후에는 수술로 해결해야 하는 어려운 골격적인 부조화를 바로잡아 좋은 치료결과를 얻을 수도 있다.

 

청소년기는 감수성이 예민한 시기이기에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를 해결해 줘 심리적인 안정에 도움을 줄 수도 있다는 점도 빼 놓을 수 없는 청소년 치아교정의 장점이다.

 

다만 어린 나이에 치아교정 장치를 착용해야 하기 때문에 부모님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구강청결 관리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치아교정 장치를 끼우는 치료 후에도 성장이 완료될 때까지 6개월~1년에 한번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는 것도 필수다. <광주 슬기롭고아름다운치과교정과 배슬아 대표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