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홍열 대표원장
▲ⓒ문홍열 대표원장

치아는 평소에는 잘 모르지만 막상 상실하게 되면 많은 불편함을 느껴 소중함을 알게 되는 신체부위다. 치아 중에서도 앞니는 외부에서 눈에 잘 띄는 치아인 만큼 상실하게 될 경우 불편함과 함께 심미적으로도 뒤떨어지게 되어 중요한 치아라 할 수 있다.

 

이름처럼 치아 중에서 앞쪽에 위치하고 있는 앞니는 눈에 잘 띈다는 점 외에도 음식을 먹을 때 뜯거나 자르는 일도 하고, 말을 할 때 발음이 정확해 질 수 있도록 하는 역할도 한다.

 

앞니의 경우 다른 치아에 비해 두께가 얇고 그에 따라 내구성이 약한데다 구강 앞쪽에 위치함으로써 외부 충격 시 손실되기 쉽다. 이런 앞니가 사고나 관리소홀 등으로 상실하게 되면 치과를 찾아 앞니임플란트를 즉시 시술 받아야 이 앞니의 기능들을 대처할 수 있다.

 

앞니 임플란트는 기능적인 역할과 심미적인 역할도 고려하여야 한다. 턱뼈의 양이나 잇몸의 높이 등을 분석하고 치아 간의 형태와 색상을 고려하여 보철물이 제작되어야 한다. 심미성이 중요한 치아인 만큼 주변 치아와의 색깔이나 모양도 맞춰야 함은 물론이다. 얇고 낮은 잇몸뼈로 뼈이식이 필요할 수도 있다.

 

앞니의 심미적 특성상 오랜 기간을 상실한 채 지내기 힘든 만큼 원데이임플란트와 같이 하루 만에 발치와 식립까지 완료하는 임플란트도 적절하다. 앞니는 눈에 잘 띄는 치아이기 때문에 다른 치아 임플란트보다 더 많이 노력하고 섬세한 시술을 진행할 수 밖에 없으므로 그만큼 경험 많고 시술사례가 많은 치과를 찾는 것이 우선일 것이다. <대구 서울바른플란트치과 문홍열 대표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