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 투어서 마이크로소프트와 전략적 파트너십 사업 실행 성과 공개
[SRT(에스알 타임스) 문재호 기자] KT(대표이사 김영섭)는 ‘마이크로소프트 인공지능(이하 AI) 투어 인 서울(이하 AI 투어)’에 참여해 지난해 9월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이후 진행 성과를 공개하고, 국가 AI 역량 제고를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와 교육 분야에서 협력한다고 26일 밝혔다.
KT와 마이크로소프트는 AI 교육 분야 협업을 발표했다.
AI 투어 기조 연설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사티아 나델라 CEO 겸 이사회 의장이 KT와 함께 전국적인 ‘AI 스킬링 이니셔티브’를 추진한다고 말했다. AI에 관심을 가진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교육 범위를 확대해 대한민국 ‘AI 문해력(리터러시)’ 수준 향상에 기여하겠다는 구상이다. 이에 앞서 양 사는 ‘AI 교육 센터’ 설립과 전문 교육 커리큘럼 제공 필요성에 대하여 공감대를 형성해 왔다.
KT와의 파트너십을 청중들에게 소개하며 주요 성과로 내부 혁신, 솔루션 개발, 시장 진출(Go-To-Market, GTM)을 꼽았다. KT는 사내에 ‘인공지능 전환(AX)’ 사업 최정예 조직인 AX 딜리버리 전문센터(가칭)를 출범하고 마이크로소프트 전문가와 협력해 대한민국 산업계 AX 혁신을 촉진할 계획이다.
이달 초 MWC25 기자간담회에서 KT는 올해 대한민국 AX 가속화를 주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번 AI 투어에서는 별도 KT 전시관을 마련해 그간 전사적인 파트너십 실행 노력에 기반한 구체적인 사업 현황과 이를 바탕으로 국내 산업계 AX 시계를 앞당길 방안도 제시한다.
KT 전시관은 AI 투어 프리미엄 파트너 존에 2개 부스로 운영된다. 전시물은 ▲한국적 AI 커스텀 모델 ▲보안을 강화한 퍼블릭 클라우드 KT Secure Public Cloud(이하 KT SPC) ▲탄소 배출량 관리 AI 어시스턴트 ▲사내 업무 혁신 사례 ▲GPUaaS(GPU as a Service) ▲업무용 대화형 AI 에이전트 등 AX 솔루션 6종이다.
◆ 양 사 CEO 국내 첫 공식 만남···대한민국 AX 추진 계획 논의
AI 투어에 하루 앞선 지난 25일 KT 김영섭 대표와 마이크로소프트 사티아 나델라 CEO겸 이사회 의장은 KT 광화문 사옥에서 성공적인 산업계 AX 가속화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파트너십 발전을 넘어 AI 스킬링 이니셔티브 등 국가 AI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안건도 논의했다.
한국적 AI는 한국인의 사고 방식과 정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의 역사, 철학, 사회를 학습한 AI를 의미한다. 현재 KT는 올해 2분기 중 상용화를 목표로 마이크로소프트와 ‘한국적 AI’를 공동 개발 중이며, 마이크로소프트 차세대 AI 모델 개발 로드맵에 맞춘 지속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KT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각 산업군에서 AX 흐름을 선도하는 주요 대기업 경영 리더들과 만나 ‘AX 리더 써밋’을 열었다. 포스코그룹 장인화 회장, 한국산업은행 강석훈 회장, 신한금융지주 진옥동 회장, HD현대 정기선 수석부회장, EBS 김유열 사장, 현대자동차그룹 송창현 사장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는 다른 업종과의 협업을 통해 AI·클라우드 분야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방법에 관해 심도 깊은 논의가 이뤄졌다. KT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글로벌 빅테크의 솔루션을 활용해 비즈니스를 성공시킨 해외 기업의 사례와 국내 환경에 맞춘 적용 방안을 소개했다.
KT 김영섭 대표는 "한국적 AI, KT SPC 등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한 AX 솔루션 개발이 가시화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양 사 협력을 더욱 심화해 나갈 것이다“라며 “AX 액셀러레이터로서, AX가 필요한 기업의 든든한 파트너가 돼 우리나라의 AX 생태계를 확장하겠다”라고 말했다.
- KT, MS ‘AI 투어 인 서울’ 참가…한국형 AX 솔루션 공개
- KT, 이동통신·초고속인터넷·IPTV 브랜드파워 1위
- KT, AX 전문 인재 채용…”세 자릿수 이상 뽑는다“
- 통신3사, MWC서 AI 수익화 청사진 제시
- 통신3사, MWC서 ‘책임감 있는 AI’ 구현 강조
- KT, ‘한국적 AI’와 SPC로 AX 혁신 가속화
- "AI 자립 생태계 구축, 국가 안보와 생존 위한 '필수'"
- MS-KT 수장, 내달 서울서 재회… AI 협력 강화 논의
- KT, MS와 AI 전환 가속화 워크숍 개최
- 이통3사, CES 2025서 AI 사업 강화 '총력' 나선다
- KT, MS 한국법인 임원들 영입…AI 등 협력 본격화
- [신년사] 김영섭 KT 대표 “MS와 협업으로 B2B 사업서 성과 낼 것”
- KT클라우드, 멀티 클라우드 사업 강화 위한 전문가 영입
- KT, 1.8만 고객 AI 아이디어 중 우수작 선정해 옥외 광고 제작
- 이통3사, 15년만에 합산 영업익 5조 시대 열까
- [2024 전자·IT 결산] 올해도 역시 'AI'…신시장 공략 가속화
- KT 멤버십, 5월부터 포인트 한도 없애고 제휴처 확대
- KT “2028년 AX 사업 매출 2023년比 3배 증가 목표”
- KT, 소상공인 위한 전용 혜택 2종 선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