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T, 제41기 정기 주주총회 개최… 상정 안건 원안대로 통과
[SRT(에스알 타임스) 문재호 기자] SK텔레콤(이하 SKT)은 26일 서울 을지로 본사 T타워에서 제 41기 주주총회를 열고 ▲2024년 재무제표 승인 ▲정관 일부 변경의 건 ▲총 2명의 이사 선임 등의 안건을 승인했다.
2024년 연결 재무제표는 전년 대비 각각 1.9%, 4.0% 성장한 연간 매출 17조9,406억원, 영업이익 1조8,234억원으로 승인됐다. 주당 배당금은 전년과 동일하게 연간 3,540원으로 확정됐다.
또한 SKT는 투자자들이 배당금을 확인하고 투자할 수 있도록 주주친화적으로 정관을 변경했다. 새로운 정관은 이날부터 적용되며, 이에 따라 SKT는 이사회 결의를 통해 분기 말일로부터 45일 이내 배당기준일과 배당금을 정하고 이를 2주 전에 공고하게 된다.
SKT는 김창보 변호사와 강동수 SK 주식회사 PM부문장을 각각 신임 사외이사와 기타비상무이사로 선임했다. 김창보 신임 사외이사는 2000년도부터 법조인으로 쌓아온 전문성을 바탕으로 이사회 의사결정 과정에서 다양한 직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강동수 SK㈜ PM부문장은 통신, AI 사업 영역에서 회사가 지속적인 성장 발판을 마련해 나가는 데 기여할 예정이다.
이번 주총에서 유영상 최고경영자(CEO)는 2024년 재무 실적 및 사업 성과를 주주들과 공유하고 AI공급자로서 구체적으로 ‘AI성과창출’ 방법을 정리한 ‘AI피라미드2.0’전략과 이를 뒷받침 하는 구체적인 사업 현황과 비전을 상세히 설명했다.
아울러, SKT는 통신 사업 전체 포트폴리오 관점의 운영 최적화를 통해 경쟁력을 차별화하는 한편, 결합상품, 가족로밍과 같은 대표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본원적 경쟁력을 강화하는 등 운영 효율(O/I) 고도화를 이루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유영상 CEO, 주주들에 실질적 AI성과 창출 위한 ‘AI 피라미드 2.0’ 전략 강조
유영상 CEO는 기존 피라미드 전략에서 ‘선택’과 ‘집중’을 통해 실질적인 AI 성과 창출에 최적화된 ‘AI피라미드 2.0’ 전략을 소개했다.
먼저, AI 데이터센터(이하 DC) 영역에서 SKT는 ▲구독형 AI 클라우드 서비스형 GPU(GPUaaS) ▲소규모 모듈러(Modular) AI DC ▲단일 고객 전용(Dedicated) AI DC ▲하이퍼스케일급 AI DC 등 총 4대 사업 모델로 세분화해 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AI 기업간거래(B2B) 영역에서는 기존 SKT의 AI기술을 활용한 엔터프라이즈AI와 두 자릿수 성장을 목표로 하는 AI클라우드에 이어, 올해 출시가 예정된 AI B2B 에이전트 ‘에이닷 비즈’를 통해 수익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AI B2C서비스 영역은 우리나라에서 AI 에이전트 ‘에이닷’이 2월말 기준 가입자 890만명을 보유하고 있고, 연내 미국 출시를 준비 중인 완결형 글로벌 AI 에이전트 ‘에스터(Aster)’도 글로벌 통신사들과 협력해 글로벌 시장에서 서비스를 확장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유영상 CEO는 “2025년 SK텔레콤은 AI사업 고도화를 통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고 주주가치와 기업가치를 극대화할 것”이라며, “AI로 구체적인 성과를 보이고 ‘한국형 AI 생태계’ 조성에도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 SK브로드밴드,양자내성암호 전용회선 첫 수주
- SKT, 대표·임직원 연봉 모두 이통3사 중 ‘최고’
- SKT, 美 AI 스타트업 ‘투게더AI’와 협력
- 방통위 이용자 보호업무 평가서 SKT '매우 우수'…LG U+와 KT '우수'
- SK텔레콤, 지난해 해외 사업장 늘어
- SKT, 에이닷에 구글 LLM ‘제미나이’ 추가
- 이통3사, 법조인 사외이사 모시기 ‘사활’
- 이통3사 번호이동 가입자 조정 담합 제재…과징금 1440억원
- 이통 3사, 용인세브란스병원에 패스 QR 본인인증 도입
- 3G 이동통신 서비스 조기 종료 될까…업계 의견 ‘엇갈려’
- SKT T멤버십, 상시 제휴 브랜드 170개로 확대
- 통신3사, MWC서 AI 수익화 청사진 제시
- SKT, MWC25 글로모어워드 4관왕·6년 연속 수상
- 통신3사, MWC서 ‘책임감 있는 AI’ 구현 강조
- SKT-엘리스그룹, AI DC 모듈러 분야 협력
- SKT, ESG 전 영역에 AI 도입
- SK텔레콤, 3기 스포츠 꿈나무 후원식 개최…중고생 30명 선발
- SK텔레콤, ‘에이닷 크롬 확장 프로그램’ 출시
- SKT, 원자재 데이터 제공 기업 ‘케플러’와 MOU 체결
- SK텔레콤, 연내 멀티모달·추론형 AI 모델 개발 계획 발표
- SKT, T 멤버십 혜택 강화…SPC와 신규 제휴
- SKT, AI 기반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 금융사 및 에이닷에 적용
- SKT·SK텔링크, ‘기내 Wi-fi 자동 로밍’ 세계 최초 출시
- SK텔레콤, 울산에 국내 최대 AI 전용 데이터센터 설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