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화면 캡처
ⓒJTBC 화면 캡처

GTX-A 수서~동탄 구간 개통 기념식 참석…“요금 2,000~3,000원대”

[SRT(에스알 타임스) 최나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강남구 수서역에서 열린 GTX-A 수서~동탄 구간 개통 기념식에 참석해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노선의 시작을 축하했다.

이날 개통식에는 정부 측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 전 경기지사 김문수 경사노위 위원장 등을 비롯해 오세훈 서울시장, 신상진 성남시장, 이상일 용인시장, 정명근 화성시장, 조성명 서울 강남구청장 등 지자체 측과 성태윤 정책실장과 박춘섭 경제수석 등 대통령실 측이 참석했다. 서울시민, 성남·용인·화성 동탄 등 경기도 주민, 공사 관계자 등 약 250명 등도 자리해 GTX 출발을 함께 기념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기념사를 통해 “1970년 경부고속도로 개통, 2004년 KTX 개통에 이어 또 한 번 대한민국을 바꿀 새로운 길이 열렸다”면서 “기다렸던 GTX가 드디어 출발한다. 오늘(3월 29일)은 대한민국 대중교통, 국민교통 혁명의 날로 기록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윤 대통령은 “광역버스로 80분 넘게 걸리던 수서와 동탄 사이를 20분이면 오고 갈 수 있다”면서 “교통연구원이 줄어드는 출퇴근의 1시간은 월 114만 원의 경제적 가치가 있다고 추계하지만, 되찾은 가족과의 시간과 일과 삶의 균형은 경제적 가치 이상의 소중한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출퇴근으로 자주 이용할 때는 대중교통 할인프로그램인 K-패스를 활용하면 5월 1일부터 수서에서 동탄 구간을 2,000원에서 3,000원대로 이용할 수 있다”면서 다양한 요금 혜택에 관련한 부분도 언급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아직 완공되지 않은 노선에 대해서는 “저와 정부는 건설 중인 구간 하루라도 빨리 완성해서 개통하겠다”며 “임기 내 새 구간 착공의 기반을 확실히 다지고 꿈을 반드시 현실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A노선의 파주~서울역 구간은 올해 말까지 개통하고, 삼성역을 포함한 전 구간은 2028년까지 완전 개통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대전·충청권, 대구·경북권, 부산·울산·경남권, 광주·전남권 등에 GTX급 서비스를 표방하는 x-TX(지방권 광역급행철도) 사업도 차질없이 추진할 것임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시민 대표, 공사 관계자 등과 함께 단상에서 개통 버튼을 누르고 GTX 시작을 알렸으며, 이후 수서역 승강장에서 GTX 열차를 타고 동탄역까지 시승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