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항제1부두 전시장 ⓒ부산광역시
▲북항제1부두 전시장 ⓒ부산광역시

오는 10월 20일까지 65일간 진행…전시 주제 '어둠에서 보기(Seeing in the Dark)'

[SRT(에스알 타임스) 김종섭 기자]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2024 부산비엔날레'가 오는 8월 17일 개막해 10월 20일까지 65일간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부산비엔날레'는 시와 부산비엔날레조직위원회(조직위원장 박형준 시장)가 2년마다 공동 주최하고 있으며 이번 행사는 '어둠에서 보기(Seeing in the Dark)'라는 전시 주제로, 사상 처음 8월에 진행한다. 

시와 조직위는 이번 전시 주제를 확정하고 출품 작가와 작품 선정 등 전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이번 전시는 베라 메이(Vera Mey)와 필립 피로트(Philippe Pirotte) 공동 전시 감독이 이끈다.

이번 전시는 전용관인 '부산현대미술관'과 '부산근현대역사관'을 포함한 원도심 일원의 전시장을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 전시에는 지역과 해외의 문화예술단체, 전시기획자, 참여작가 등과의 협업을 통한 로컬리티의 교류를 확장하는 연계 프로그램도 준비하고 있으며, 전시주제와 기획 의도를 바탕으로 '해적 패널', '해적 카니발', '사운드 프로젝트' 등 다양한 장르와 결합한 협업 프로그램도 마련할 예정이다.

한편, '부산비엔날레'는 2022년 안정된 전시 운영과 탄탄한 기획력으로 '웰-메이드 전시'로 평가받았다. 국내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와 (재)예술경영지원센터가 시행한 비엔날레 정부 평가에서 1등급을 획득했고, 영국의 미술 전문지 '프리즈(Frieze)'에 세계 10대 전시로 소개됐다.

박형준 시장은 “글로벌 허브도시의 바탕에는 문화적 환경을 빼놓을 수 없으며, 부산비엔날레가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