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전선 당진공장 전경. ⓒ대한전선
▲대한전선 당진공장 전경. ⓒ대한전선

640kV급 2개 회선 시험 장비 완비…HVDC 수요 확대 적극 대응

[SRT(에스알 타임스) 윤서연 기자] 대한전선이 HVDC 케이블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인프라를 확충한다.

대한전선은 640kV급 초고압직류송전(HVDC) 케이블 전용 시험장을 구축해 글로벌 수요 확대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전용 시험장은 대한전선의 주요 생산시설인 당진공장의 유휴부지 약 7,000m²에 조성되며, 내년 1분기 내 가동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한다. 전체 투자 규모는 약 200억원이다.

대한전선은 육상케이블과 해저케이블 등 2개 회선의 HVDC 케이블을 동시에 시험할 수 있도록 장비를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1년 이상의 기간이 소요되는 장기 신뢰성 시험(PQ Test)과 최근 국제 HVDC 케이블 필수 시험 항목으로 채택된 일시 과전압 시험(TOV Test) 등 국제 공인 인증을 수행할 수 있는 인프라를 완비한다.

대한전선은 이번 투자로 전용 시험장을 보유하게 되면 다양한 제품군의 개발 및 인증을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어 수주 경쟁력 및 시장 대응력이 강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대한전선 관계자는 “기존에 보유한 HVDC 시험 설비 외에 독립적인 전용 시험장을 추가로 조성함에 따라 HVDC 신제품에 대한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525kV급 HVDC 해저케이블을 생산할 수 있는 해저 2공장이 준공되면 시험장의 활용도와 효율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키워드
#대한전선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