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 체험 프로그램 진행 모습. ⓒ청주시
▲보건소 체험 프로그램 진행 모습. ⓒ청주시

2024년도 신규 보건사업 눈길

[SRT(에스알 타임스) 이현승 기자] 청주시 보건소는 2024년 각종 보건사업을 더욱 강화해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청주시 보건소는 감염병 발생과 유행을 차단하고 시민의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올해 2월부터 방역장비 무상대여 서비스를 추진한다.

방역차량의 진입이 어려운 개인 주거 공간 등에 원하는 시기 방역을 할 수 있도록 방역장비를 무상으로 대여할 계획이다.

대여 장비는 파리, 모기 등의 위생해충 방제를 위한 충전식·수동식 분무기, 빈대 방제를 위한 고온 스팀방역기 3종이다.

청주시에 거주하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사용 방법과 주의사항을 교육 받은 뒤 대여 할 수 있다. 대여 기간은 기본 5일이며, 희망하는 경우 1회에 한해 5일 연장신청이 가능하다.

또, 청주시 보건소는 2024년 3월부터 6월까지 상당구 지역 유치원 및 어린이집 아동을 대상으로 ‘상당보건소 체험·견학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해당 프로그램은 5~7세 유·아동을 대상으로 건강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고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을 돕고자 기획됐다.

보건소 내 시설을 둘러보며, 보건소 서비스에 대한 설명을 듣는 현장 체험뿐 아니라 어린이 보건교육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어르신에게 건강측정기기를 배부하고 담당 간호사가 건강관리앱(APP)을 이용해 건강관리를 제공하는 ‘AI-IoT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이 올해 4월부터 실시된다. 

신청자는 서비스 시작일로부터 6개월간 맞춤형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건강에 관심 있는 청주시민이면 누구나 보건소의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원하는 때 적합한 보건서비스를 제공해 시민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