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해운대구 반여동 풍산 부산공장 부지  ⓒ풍산
 ▲부산 해운대구 반여동 풍산 부산공장 부지  ⓒ풍산

부산시, 풍산·부산도시공사와 풍산 부산사업장 이전 양해각서 체결

센텀2지구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 ‘부산형 판교 테크노밸리’

[SRT(에스알 타임스) 김종섭 기자] 부산의 신성장산업을 견인할 센텀2지구 도시첨단산업단지 개발이 본궤도에 올랐다.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19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풍산, 부산도시공사와 풍산 부산사업장의 이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체결식에는 박형준 시장, 류진 풍산 회장, 김용학 부산도시공사 사장이 참석해 양해각서에 직접 서명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센텀2지구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 추진을 위한 마지막 과제인 풍산 부산사업장 이전에 관계기관이 상호 협력을 약속 하고자 마련됐다.

센텀2지구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은 그동안 도시 외곽에 조성돼 제조업 위주로 개발됐던 산업단지와는 달리 해운대구 반여‧반송‧석대 일원 191만㎡에 2조2,213억원을 투입해 정보통신기술(ICT), 지식서비스, 영화‧영상 콘텐츠, 융합부품소재 산업 등 4차산업 중심의 ‘부산형 판교 테크노밸리’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조성부지의 절반 정도에 해당하는 면적에 풍산 부산사업장이 들어서 있어, 대체부지를 마련해 이 사업장을 이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였다.

이날 양해각서 체결에 따라, 시와 부산도시공사는 풍산 부산사업장의 이전을 위한 인·허가 등 행정절차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풍산은 풍산 부산사업장의 이전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공공기여에 적극적으로 노력 하기로 했다.

향후 풍산이 산업단지조성을 위한 투자의향서를 제출하면, 시는 '산업단지 인허가 절차 간소화를 위한 특례법'을 적용해 이전 절차를 조속히 이행하는 등 사업장 이전을 원활히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박형준 시장은 “센텀2지구 도시첨단산업단지가 부산의 첨단 신성장산업을 견인하며 글로벌 허브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