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청
▲부산광역시청

이희숙 원조콩나물비빔밥 대표 대상 선정

[SRT(에스알 타임스) 김종섭 기자]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제39회 자랑스러운 시민상’에 부산발전과 시민 행복을 위해 헌신, 봉사와 희생의 정신을 실천한 7명을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올해 ‘대상’에는 30년 이상 꾸준히 따뜻한 한 끼 식사를 통해 이웃사랑과 나눔을 실천해온 이희숙 원조콩나물비빔밥 대표가 선정됐다.

이희숙 대표는 지난 1992년 식당 개업 때부터 부산진역 인근 노숙인 10여 명에게 식사를 대접하기 시작하여 매주 100여 명에게 무료 급식 봉사 및 밑반찬 나눔을 실천해오고 있다.

또한, 형편이 어려운 대학생들을 위해 2006년부터 매달 장학기금을 후원하는 등 평소 자신보다 이웃을 먼저 생각하며, 보이지 않는 곳에서 이웃사랑과 나눔을 실천해오는 등 지역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애향’ 부문 본상에는 강인중 부산횟집 대표, 장려상에는 이진수 라움팰리스 대표, ‘봉사’ 부문 본상에는 김무성 부산백병원 신경외과 교수, 장려상에는 손기찬 다대치과의원 대표원장, ‘희생’ 부문 본상에는 박찬일 육군 제53보병사단 상병, 장려상에는 서진욱 부산백병원 간호사가 각각 선정됐다.

‘애향’ 부문 본상 수상자 강인중 부산횟집 대표는 지역인재 육성을 위해 민락장학회를 창립, 지난 2007년부터 현재까지 총 243명에게 2억2,000만 원의 장학금을 지급하는 등 부산지역 미래 발전을 위해 헌신해오고 있다. 장려상 수상자 이진수 라움팰리스 대표는 소방재난본부의 숙원사업인 소방정 도입 운동을 전개, 국비 584억 원 확보 및 소방공무원 처우개선 활동 등 안전한 지역사회 만들기에 적극 이바지했다.

‘봉사’ 부문 본상 수상자 김무성 부산백병원 교수는 뇌질환 환자를 위한 치료기 감마나이프를 비수도권 최초로 도입하는 등 지역 의료 발전과 함께 20년 이상 의료취약계층 환자의 치료비를 지원하는 등 많은 환자에게 따뜻한 의사로 정평이 나 있다. 장려상 수상자 손기찬 다대치과의원 대표원장은 치과의원 운영을 통한 수익금의 많은 부분을 매년 기부금으로 쾌척하며, 저소득층 환자를 위해 맞춤형 무료 치과 진료를 지원하는 등 따뜻한 인술을 펼치고 있다.

 ‘희생’ 부문 본상 수상자 박찬일 상병은 자랑스러운 시민상 시상 이래 첫 국군 장병 수상자로 시내버스에서 모범적인 응급처치를 통해 쓰러진 어르신을 구해 국민신문고 칭찬글에 등재되는 등 부산시민의 위상을 전국에 알렸다. 장려상 수상자 서진욱 부산백병원 간호사 역시 응급처치로 생명이 위급한 시민을 구하고 뒤늦게 선행이 알려져 지역사회에 귀감이 됐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올해 자랑스러운 시민상을 받으신 분들은 평소 지역사회를 위해 대가 없이 헌신적으로 봉사활동을 펼쳐 부산시민께 존경을 받아 온 분들”이라며, “자랑스러운 시민상 수상자들의 선한 영향력이 부산시민 모두에게 전파돼 부산이 애향·봉사·희생의 품격이 높은 내게 힘이 되는 시민행복도시가 되길 바란다”라며 축하와 감사의 뜻을 함께 전했다.

한편, 1985년부터 시작된 이래 올해로 39회째를 맞는 자랑스러운 시민상은 부산시와 부산문화방송이 공동 주관하며, ‘애향’, ‘봉사’, ‘희생’ 등 3개 부문에서 지역사회 발전과 사회 복리 증진에 뛰어난 공적을 지닌 시민에게 부산시민의 이름으로 시상하는 영예로운 상이다.

시는 이번 수상자 선정을 위해 지난 6월 14일부터 7월28일까지 45일간 20명의 수상 후보자를 접수했으며, 현지 사실조사와 외부심사위원이 참여한 실무심사, 그리고 최종심사를 거쳐 대상 1명, 애향부문 2명, 봉사부문 2명, 희생부문 2명의 수상자를 최종 선정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