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역난방공사 본사 전경.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본사 전경. ⓒ한국지역난방공사

지역난방 열사용시설 에너지효율 향상 우수 아이디어 12건 선정 

[SRT(에스알 타임스) 선호균 기자]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지역난방 에너지 효율향상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 수상자를 지난 16일 발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지역난방 사용자의 고객 설비에 대한 에너지 절감과 효율 향상을 위해 지난 5월 22일부터 6월 30일까지 시행됐다. 일반 국민의 참여 확대를 위해 공모분야를 일반분야와 전문분야로 구분했다. 

공모전 일반분야는 생활속 에너지 효율향상, 전문분야는 에너지공급자효율향상 의무화 제도(EERS) 사업 발굴을 주제로 각각 68건, 37건의 국민 아이디어가 접수됐다. 한국지역난방공사는 전문가 심사를 거쳐 분야별로 각 6건의 아이디어를 최종 선정하고 참가상 포함 총 507만원의 상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전문분야 최우수상(절감으뜸상)은 열 소비 상위 5% 세대에 진단서비스를 제공해 열 사용량을 줄이자는 아이디어가 선정됐다. 열 과다사용 세대의 에너지 절감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고 공사는 설명했다. 우수상(고효율상)은 ▲흡수식 냉동기 운전 최적화 아이디어 ▲흡수식 냉동기 세관 지원사업이 선정됐다. 

한국지역난방공사는 전문분야 수상작은 사용자측 에너지 절감과 효율 향상을 위한 실증 과정을 거쳐 EERS 사업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일반분야는 공사 홍보채널을 통한 대국민 홍보와 에너지 절약 교육 자료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정용기 공사 사장은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으로 우수한 아이디어가 많이 접수됐다”며 “친환경 에너지 공기업으로서 앞으로도 에너지 효율 향상과 관련된 국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국가 에너지 절약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에너지 효율향상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한국지역난방공사
▲에너지 효율향상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한국지역난방공사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