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토스

[SRT(에스알 타임스) 전근홍 기자] 토스 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는 알뜰폰 사업자(MVNO) '머천드코리아'의 지분 100%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에 따라 토스 애플리케이션(앱)에서 알뜰폰 가입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알뜰폰 요금제 탐색부터 개통까지 전 과정을 혁신하고통신비 절감 기회를 제공한다는 취지에서다.

한국알뜰폰통신사업자협회의 감사 회원사인 '머천드코리아'는 1998년 설립 이후 약 20년 간 통신사업을 운영했다. LG유플러스의 1호 알뜰폰 사업자로 선정된 바 있다. 현재 통신 3사와 모두 계약을 맺은 상태다.

2011년 열린 국내 알뜰폰 시장은 지난해 기준 가입자 1000만명을 돌파할 정도로 꾸준히 성장했다. 현재 알뜰폰 사업자만 70여곳에 달한다. 다만 아직 전체 이동통시시장 가입자의 약 14%에 불과하며, 이마저도 절반 가량은 휴대폰이 아닌 사물인터넷(lot) 회선인 상황이다. 토스는 개인 고객 성장 잠재력이 크다고 판단, 투자에 뛰어든 것으로 풀이된다.

토스는 온라인으로 주로 가입하는 알뜰폰 특성 상 편리한 가입절차, 최적 요금제, 운영 사업자의 인지도 등을 시장 확대 관건으로 보고 있다. 향후 토스의 본인확인기관과 전자서명인증 사업자 지위를 활용해 알뜰폰 가입 과정에서 토스인증서를 적극 적용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