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 두레치과 황선범 원장
▲ⓒ일산 두레치과 황선범 원장

성장기에 들어서는 자녀를 대동해 치과를 찾아 치아교정을 상담하는 부모들이 크게 늘고 있다. 특히 교정장치의 부담을 줄이고 적응기를 위해 청소년들은 보통 방학기간에 시작하곤 하므로 요즘과 같은 겨울방학을 앞둔 시기에는 치아교정 시작의 적기이기에 더 많은 청소년들이 교정치료를 원하곤 한다.

 

하지만 막상 치아교정을 언제 시작해야 하는지, 어떤 치아교정 방법으로 해야 하는지 몰라 치과를 내원하지 않는 경우도 많은데, 보통 치아교정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치열이 고르지 못한 탓에 미관상 보기 좋지 않아서, 혹은 치아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인 만큼 굳이 필요성을 느꼈다면 더 미루지 말고 빠르게 치과를 찾아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요즘에는 코로나19로 인한 마스크착용이 일상화가 되면서 교정치료의 적기일 수 있기도 하다.

 

치아교정의 정확한 시기 및 적절한 치아교정 방법은 개인마다 모두 다르기 때문에 치과 상담 후 환자의 구강상태에 따라 결정되어야 하며, 사전에 미리 어떤 교정장치가 있는지와 주의사항은 어떤 부분일지 등에 대해 알아보고 치과 내원을 하는 것도 좋다.

 

다양한 교정치료 방법 가운데는 메탈교정이 일반적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세라믹을 브라켓으로 사용해 치아 색과 유사하다는 장점으로 높은 심미성을 지닌 세라믹교정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

 

세라믹교정은 브라켓 색상이 치아와 비슷하게 희고 투명하기 때문에 눈에 잘 띄지 않으므로 일반 치아교정에 비해 교정 티가 적게 나 심미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또한 도자기 재질로 제작되어 변색이 적고 견고해 마모되는 현상도 적어 효율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입이 많이 돌출되어 고민이거나 불규칙한 치열로 발음이 새 즉시 치아교정을 시작해야 하는 경우 주로 이용되고 있으며 남들이 모르게 치아교정을 받고자 할 때 비용이 높은 다른 교정방법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므로 적절하다.

 

하지만 치아교정 방법들은 개인적인 치아상태에 따라 불가능하거나 혹은 더 효과적인 방법이 있을 수 있으므로 치과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산 두레치과 황선범 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