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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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T(에스알 타임스) 최나리 기자] 이커머스 플랫폼 큐텐그룹이 최근 불거진 입점 판매자(셀러 파트너사) 일부 정산 지연 논란에 대한 공식입장을 17일 밝혔다. 

이날 큐텐그룹은 별도 입장문을 통해 “지난 8일, 큐텐의 자회사 위메프에서 일부 파트너사들이 결제 전산 시스템 오류로 인해 대금을 정산받지 못한 상황이 발생했다”면서 “플랫폼을 고도화하는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일어난 전산 시스템 장애로, 큐텐 산하의 계열사 내 총 6만여 명의 파트너사 중 일부인 500여 파트너사에게 대금 정산 지연 사례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큐텐은 “상황을 파악한 즉시 곧바로 시스템 복구에 나섰고, 12일까지 400여 파트너사에게 정산을 완료했다”며 “나머지 파트너사들의 대금 지급은 이달 말까지 순차적으로 완료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큐텐은 또 “이번 정산 지연으로 불편함을 겪은 파트너사 및 고객들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면서 “현재 모든 계열사의 결제 전산 시스템을 철저하게 점검하고 있으며, 시스템을 통합하고 정비하는 과정에서 이와 같은 사례가 향후 반복되지 않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큐텐은 정산 지연으로 피해를 본 파트너사들에 대한 보상안도 공개했다. 해당 보안안은 크게 세 가지로, 첫 번째는 큐텐과 위메프, 티몬을 포함 정산 지연을 겪은 모든 그룹사 파트너에 10%(연 이율)의 지연 이자를 지급하고, 지연 금액의 10%를 각 큐텐 플랫폼 내에서 사용 가능한 포인트로 제공해 파트너에 당장 사업에 필요한 물품 등을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2주 이상 정산이 지연된 파트너는 향후 3년간 큐텐의 글로벌 플랫폼인 Wish+(위시 플러스) 및 Wish(위시)에서의 상품 등록 시 판매 수수료를 3% 감면하는 혜택을 추가 제공하고, 해외 판로 확장으로 큐텐 그룹 파트너의 수익 확대를 도울 수 있도록 지원한다.

끝으로 1개월 이상 정산이 지연된 파트너에게는 큐텐 또는 위메프, 티몬의 상장 시 큐텐그룹 직원의 우리 사주 구매 조건과 동일한 수준으로 정산 지연금의 50%까지 주식을 매입할 수 있는 기회를 추가 제공하고, 장기간 정산 지연으로 피해 입은 판매자들과 회사의 지분을 공유하고 성공의 혜택도 분배할 방침이다.

큐텐그룹은 “고객과 파트너에게 최상의 경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고 최근까지 위메프, 티몬, 인터파크, 위시 등 다양한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인수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고객과의 접점을 넓히고 있다”면서 “해당 보상 프로그램은 당일 파트너사에게 개별 안내할 예정으로 파트너사들이 추가적인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의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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