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2017년 9월 임기가 남은 기관장들에게 사퇴를 강요했다는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한국전력 발전 자회사 4곳 등 공공기관 8곳을 28일 전격 압수수색했다. 고발 3년 2개월 만에 산업부를 압수수색한 데 이어 사흘 만에 추가 압수수색에 나선 것이다.

29일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최형원)에 따르면 지난 28일 오전 한국중부발전, 한국남동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서부발전 등 한전 발전 자회사 4곳과 한국무역보험공사, 한국에너지공단, 한국광해광업공단, 한국지역난방공사 등 산업부 산하 공공기관 4곳을 압수수색했다. 

2019년 1월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이 백운규 전 장관 등을 고발하며 '기관장 사퇴 강요'가 이뤄졌다고 주장한 곳들이다.

당시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인 2017년 9월 한국전력 발전 자회사 4곳 등 공공기관 8곳의 사장들이 산업부 장·차관의 사퇴 압박을 받고 일괄 사표를 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남동·서부 발전 사장은 임기가 2년 2개월, 남부·중부 사장은 임기가 1년 4개월 남은 상태였다.

검찰은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산업부 고위 공무원들이 산하 기관장들에게 사표를 종용했다는 의혹의 진위를 파악하기 위한 증거를 확보할 방침이다. 또 사퇴한 자회사 사장들의 후임을 인선하면서, 산업부 등 외압이 있었는지를 입증할 서류 등이 보관돼 있는지 확인 중이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