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RT(에스알 타임스) 최나리 기자] 해외여행 수요가 회복되면서 국제선 항공 이용객이 코로나 발생 이전 수준까지 늘어난 가운데 소비자피해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이용자 수 대비 외국항공사(외항사) 대상 피해구제 신청이 국내 항공사보다 높아 소비자들의 주의가 당부된다고 4일 밝혔다.
지난해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항공여객운송서비스(항공여객) 관련 피해구제 신청에 따르면, 항공여객 10만명당 국내항공사가 1.2건, 외항사가 3.6건으로 외항사가 약 3배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총 피해구제 신청 건수는 2,863건으로 이 중 국내항공사가 1,440건, 외항사가 1,243건을 차지했다. 특히, 피해구제 합의율은 국내항공사가 59.9%인 반면, 외항사는 51.2%로 나타나 국내항공사보다 9%p가량 낮았다.
아울러 외항사 피해구제 신청 1,243건의 41.8%(520건)가 6개사를 대상으로 접수됐는데, 외항사별로는 비엣젯항공, 필리핀에어아시아, 타이에어아시아엑스, 필리핀항공, 에티하드항공, 터키항공 순이었다.
접수 상위 6개 외항사 관련 피해 유형을 살펴보면, 항공권 환급 거부 및 위약금 과다 청구가 60.6%(315건)로 가장 많았고, 항공편 결항 및 지연 22.5%(117건), 정보제공 미흡에 따른 피해 3.7%(19건), 위탁수하물 파손·분실 3.3%(17건) 등이다.
한국소비자원은 항공권을 착오로 구매했거나 구입 후 빠른시간 내 취소 요청한 소비자를 보호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할 것과 항공편의 결항·지연 시 승객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고 구체적인 사유를 알릴 것 등을 해당 항공사들에게 권고했으며, 외항사별로 회신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소비자원은 “권고 내용과 외항사의 답변을 토대로 피해 발생 상황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시장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항공사와 소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