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에스알 타임스) 윤서연 기자] 이번주 금융권에서는 5대 시중은행 건설업 부실채권이 1년 새 5,000억원 가까이 늘었습니다. 부동산 경기 침체로 건설사들의 건전성이 외환위기나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보다 나빠졌다는 분석과 함께 부실 뇌관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옵니다. 이에 은행권의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부채비율이 200%를 넘어 상대적으로 부채 위험이 큰 기업은 GS건설, 롯데건설, SK에코플랜트, 한화, 계룡건설, 코오롱글로벌, 금호건설, 한신공영, HL D&I 등 9곳이 꼽히고 있습니다.
유통업계에서는 신유열 롯데 미래성장실장 전무가 일본 롯데홀딩스 사내이사에 오르며 경영승계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 한국, 일본 양쪽에서 임원직을 맡은 만큼 신동빈 회장의 경영 승계 작업이 본격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신 전무는 지난 2월 롯데바이오로직스 사내이사로 취임하며 이원직 대표 등과 함께 고객사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한편, 신동주 전 부회장 측이 제안한 안건은 전부 부결됐습니다. 준법경영 위반으로 주주 및 임직원 신뢰도가 하락한 상황 속에서 신 전 부회장의 경영복귀도 요원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동차업계에서는 현대차 노조가 올해 임금협상 난항으로 오는 7월 6일부터 토요일 특근을 거부하기로 했습니다. 현대차 노사는 임금협약 10차 교섭을 마치고 내년부터 2026년까지 기술직 신입사원 1,100명을 채용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정년연장과 원직복직, 노동시간 단축 등에서 의견 차를 좁히지 못해 향후 교섭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 파업에 나설 전망입니다.

◆5대 시중은행, 건설업 부실채권 1년 새 ‘5000억’ 증가
5대 시중은행이 내준 건설업 대출에서 부실채권 규모 1년새 5,000억원 가까이 늘었다. 부동산 경기 침체로 건설사들의 건전성이 외환위기나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보다 나빠졌다는 분석과 함께 부실 뇌관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경고도 나온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5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이 건설업체에 내준 대출에서 발생한 고정이하여신은 총 4,848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4.5% 늘었다. 은행별로는 농협은행의 부실규모가 가장 컸다. 농협은행의 건설업 대출 고정이하여신은 1,394억원으로 같은 기간 대비 78.2% 증가했다. 이 같은 흐름의 근본적인 원인은 건설업종의 불황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살펴본 시공 능력 평가 상위 30개 건설사의 올해 1분기(연결기준) 부채비율을 보면 위험 수준으로 간주하는 부채비율 200%를 넘은 곳도 9곳이나 달했다. 선제적으로 유동성을 확보하려는 노력이 빚을 늘린 것이라는 것으로 볼 수 있지만 업황 부진 속 부채 증가라는 점에서 우려감을 키우고 있다. 부채비율이 200%를 넘어 상대적으로 부채 위험이 큰 기업은 GS건설, 롯데건설, SK에코플랜트, 한화, 계룡건설, 코오롱글로벌, 금호건설, 한신공영, HL D&I 등 9곳이다. 업황 부진이 지속돼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한 건설사들의 대출 수요는 지속해 늘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이러한 가정에서 보면 고금리 상황에서 부실채권은 더 큰 규모로 증가할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금융위기나 코로나19 팬데믹 시기 보다 상환능력이 부족한 건설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점, (태영건설처럼) PF관련 부실을 감당하지 못해 디폴트 목전까지 내몰리는 경우도 있을 수 있기에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현대차 노조, 7월부터 토요 특근 거부…향후 교섭 재개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 올해 임금협상 난항으로 오는 7월 6일부터 토요일 특근을 거부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중단했던 교섭은 재개하기로 했다. 현대차 노조는 26일 중앙쟁의대책위원회를 통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노사는 27일 교섭을 재개할 예정이다. 노조는 교섭을 재개하면서 사측을 압박하고자 다음 주부터 매주 특근 거부를 결정했다. 재개된 교섭에서 노사 입장 차가 평행선을 그릴 경우 노조가 파업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 앞서 노조는 지난 18일 진행한 파업 찬반투표에서 전체 조합원(4만3,160명) 중 89.9%가 찬성했다. 이어 중앙노동위원회도 조정 중지 결정을 내리면서 파업권을 확보했다. 노조는 올해 교섭에서 기본급 15만9,000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전년도 순이익 30%를 성과급 지급, 상여금 900% 인상, 금요일 4시간 근무제 도입, 연령별 국민연금 수급과 연계한 정년 연장(최장 64세) 등을 사측에 요구한 상태다. 반면 사측은 지난 13일 열린 8차 교섭에서 기본급 10만1,000원 인상, 경영 성과금 350%+1,450만원, 글로벌 누적 판매 1억 대 달성 기념 품질향상격려금 100%와 주식 20주 지급 등을 1차 제시했다.

◆신유열 전무, 日 롯데홀딩스 사내이사 선임…'준법경영 위반' 신 전 부회장 안건 전부 부결
일본 롯데홀딩스는 정기 주주총회에서 신유열 롯데지주 전무의 사내이사 선임 안건이 통과됐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인사로 신 전무는 한국과 일본 지주사에서 각각 임원직을 맡게 됐다. 롯데홀딩스 관계자는 신유열 이사 선임 배경에 대해 “신유열 이사는 노무라증권에서 경험을 쌓고 재직 중 컬럼비아대학교에서 MBA를 취득한 후 롯데에 입사했다”며 “신 이사는 롯데파이낸셜 대표로서 금융시장에 대한 조예가 깊고, 롯데홀딩스 경영전략실을 담당하는 등 회사 경영 전반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풍부하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한국 롯데지주 미래성장실장, 롯데바이오로직스 글로벌전략실장을 역임하며 역량을 발휘해 이사 후보로 추천됐고 이번 주주총회에서 이사로 선임됐다”고 덧붙였다. 이날 롯데홀딩스 주총에서 회사 측 3개 안건은 승인됐다. 반면에, 신동주 전 부회장 측이 제안한 본인의 이사 선임과 정관 변경 등 안건은 모두 부결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신 전 부회장이 2016년 이후 총 10번의 주총에서 제안한 안건들은 전부 부결됐으며, 광윤사(롯데홀딩스 지분 28.1% 보유)만으로 신 전 부회장의 경영복귀가 요원함이 다시 한번 입증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주주와 임직원들이 신 전 부회장을 불신하는 이유는 그의 준법경영 위반 사실과 맞닿아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신 전 부회장은 2014년 12월부터 이듬해 1월까지 일본 롯데 이사직에서 연이어 해임된 후, 각 회사를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 소송에서 일본 법원은 그의 해임이 정당하다는 취지의 판결을 내린 바 있다. 당시 법원은 “신 전 부회장이 경영자로서 부적격하고 준법의식도 결여됐다”는 표현까지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재판과정에서 공개된 내용에 따르면, 신 전 부회장은 이사진 반대에도 불구하고 불법 수집 영상 활용을 근간으로 하는 ‘풀리카(POOLIKA)’ 사업을 강행했을 뿐만 아니라 임직원 이메일 정보도 부정한 방법으로 취득한 것으로 밝혀졌다. 아울러 어느 때 보다 엄중한 경제 상황 속 기업 경영에 전혀 도움 되지 않는 발목잡기 행위를 이제 멈춰야 한다는 지적도 많아지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공사비 갈등 늘어난 서울 정비사업…분담금 부담 확대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2~3년간 치솟은 공사비로 도급계약이 이미 체결됐던 서울 정비사업 현장 곳곳에서는 공사비를 두고 시공사와 조합 간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올해 5월까지 진행된 공사비 검증은 총 11건이다. 공사비 지급이 늦어지자 시공사는 공사 중단을 선택하게 됐고 조합은 이로 인해 사업이 지연된 만큼 금융비와 오른 공사비 등이 추가 분담금 부담으로 더해지게 됐다. 조합의 추가 분담금이 적게는 수천만원에서 억단위로 오르는 만큼 일반분양분에 대한 분양가 상승도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단군이래 최대 재건축 사업으로 꼽히는 둔촌주공 재건축(이하 둔촌주공)의 경우 2022년 공사가 약 6개월 간 중단된 바 있다. 공사중단으로 입주시기도 약 2년이 지연됐다. 공사비는 약 1조원이 늘었다. 이에 따라 조합원 분담금도 올랐다. 둔촌주공 입주 예정자 등에 따르면 조합원 1인당 분담금은 공사 중단을 겪으며 추가 분담금이 1억원 가량 늘었고 이로 인해 한 가구당 약 2억5,000만원 수준의 분담금을 지불해야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렇다 보니 정비사업 단지의 일반분양가가 높아질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정비사업의 경우 공사비와 분담금 부담 등을 일반분양 수익으로 상쇄할 수 있어서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연초 ‘정비사업 표준계약서’ 등을 도입해 공사비 갈등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했으나 이는 신규계약에 해당하는 대책으로 현재 분담금 상승 압박이 있는 현장에선 영향을 보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표준계약서 도입 등의 방안은 앞으로의 공사에 적용되고 현재 문제를 겪는 사업지는 이미 계약이 완료된 민간계약 사업지”라며 “체결이 완료된 공사 계약과 조항 내에서 이견을 겪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계약 당사자 간 협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해결할 수 있는 뾰족한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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