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상 SK텔레콤 대표이사 사장. ⓒSK텔레콤
▲유영상 SK텔레콤 대표이사 사장. ⓒSK텔레콤

오는 26일 스페인서 개막...AI 기술 소개의 장 

[SRT(에스알 타임스) 선호균 기자] 이동통신 3사(SK텔레콤·KT·LG유플러스)가 오는 26~29일 나흘간 스페인 바로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4에 참가해 혁신 인공지능(AI) 기술을 선보인다. 

올해 MWC 주제는 ‘미래가 먼저다(Future First)’로 미래와 현재의 잠재력 실현을 우선으로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200여개국 2,400여개 회사가 AI를 포함해 6G·사물인터넷·로봇 등 신기술을 소개한다. 

국내 통신 3사도 최고경영자(CEO)가 이번 MWC에 총출동한다. 다양한 글로벌 파트너사와 협력을 통해 글로벌 AI 컴퍼니로의 전환에 속도를 내기 위해서다.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4에 참가하는 SK텔레콤 전시관 조감도. ⓒSK텔레콤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4에 참가하는 SK텔레콤 전시관 조감도. ⓒSK텔레콤

◆MWC 현장 찾는 유영상 SK텔레콤 사장, 글로벌 협력·텔코 중심 AI 확대 추진 

유영상 SK텔레콤 사장은 2,400여개 기업이 참가하는 MWC 2024 현장을 직접 찾아 ‘글로벌 AI 컴퍼니’로 진화하는 SKT의 미래 전략을 세계에 알리고, 다양한 글로벌 파트너사와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해 7월 공식 출범한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GTAA)’와 관련한 논의도 이번 MWC 무대에서 한층 구체화된다. 

글로벌 AI 컴퍼니로 전환을 가속화하는 SKT는 이번 MWC 2024 핵심 전시장인 ‘피라 그란 비아(Fira Gran Via)’ 3홀 중앙에 992㎡(약 300평) 규모의 대형 전시장을 꾸민다. ‘새로운 변화의 시작, 변곡점이 될 AI’를 주제로 텔코 중심의 AI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전체 전시의 핵심 키워드는 ‘텔코 거대언어모델(LLM)’이다. 통신 사업에 특화한 LLM을 개발하고 이를 다양한 분야에 적용함으로써 사업자와 고객의 효용을 극대화한다는 것이다. 

SKT는 텔코 LLM을 바탕으로 ▲챗봇이 구현된 버추얼 에이전트 ▲AI 기반 스팸·스미싱 필터링 시스템 ▲AI 콜센터(AICC) 등 다양한 적용 사례를 소개한다. 더불어 텔코 LLM을 활용해 기존 ▲AI 기반 실내외 유동인구 데이터 분석 시스템 ‘리트머스 플러스’ ▲로봇·보안·의료 등 여러 분야에 적용되는 ‘AI 퀀텀 카메라’ 의 기능 강화에 대한 구상도 선보인다. 

유영상 사장은 “이번 MWC 2024는 SKT가 보유한 핵심 AI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적용 사례를 소개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더불어 세계적 기업들과의 초협력을 통해 글로벌 AI 컴퍼니로 빠르게 변모하겠다”고 말했다. 

▲MWC 2024에 참가하는 KT 전시관 시안. ⓒKT
▲MWC 2024에 참가하는 KT 전시관 시안. ⓒKT

◆KT, NEXT 5G·AI LIFE 등 총 2개 테마존 구성…UAM 체험공간 마련 

김영섭 KT 대표도 MWC 2024 현장을 찾는다. 김 대표는 GSMA 보드미팅에 참여해 글로벌 텔코 주요 현안을 논의하고, 국내외 주요 IT 업체와 비즈니스 미팅을 가질 것으로 알려졌다. 

KT 전시관의 경우 ‘미래를 만드는 디지털 혁신 파트너 KT'를 주제로 ▲NEXT 5G ▲AI LIFE 총 2개 테마존으로 구성된다. 이 자리에서 KT는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과 AI 혁신 기술을 바탕으로 한 KT의 디지털 기술을 소개한다. 

먼저 KT는 NEXT 5G 존에서 KT는 항공망에 특화된 네트워크 기술을 적용한 도심항공교통(UAM) 체험 공간과 AI로 안전하게 UAM 교통을 관리하는 지능형 교통관리 시스템을 공개한다. 또한 KT는 고객에게 편리성과 보안성을 더해주는 혁신 네트워크 서비스와 기술을 전시한다.

KT는 고객이 쉽게 글로벌 사업자망에 접속해 연결성 등 네트워크 자원을 이용하는 ‘개방형 네트워크 API’ 기술과 클라우드 고성능컴퓨팅(HPC) 환경에서 해석 시뮬레이션 솔루션을 제공한 ‘엔지니어링 플랫폼’을 선보인다. 아울러 유·무선 네트워크 해킹 방지 기술인 ‘양자암호 통신’과 통신 인프라 전력을 줄인 ‘네트워크 전력 절감 기술’ 등도 선보일 예정이다. 

AI LIFE 존에서는 AI 솔루션을 확장해 초거대 AI가 적용된 다양한 사례를 공개한다. ‘생성형AI동맹(Generative AI Alliance)’ 코너는 거대언어모델(LLM)이 적용된 AI 반도체, 소버린 AI(Sovereign AI) 사례 등 초거대 AI 협력 모델을 만나볼 수 있다. ‘AI Contextual Advertising’ 코너는 나스미디어와 공동 연구개발(R&D)로 KT LLM을 통해 광고 문맥을 분석하고 최적의 광고를 타겟팅 할 수 있는 AI 문맥 맞춤 광고 서비스를 선보인다. 

‘On Device AIoT’ 코너는 공유 킥보드·전기차 충전기·택시용 스마트 사이니지에 적용된 온디바이스 AIoT 블랙박스(EVDR) 기술 체험이 가능하다. 이어 ‘Genieverse in School’ 코너는 행정안전부와 협력해 메타버스 공간에서 도로명 주소를 학습할 수 있는 ‘지니버스 도로명 주소’를 체험할 수 있다.

이정우 KT 홍보실장은 “KT가 디지털 혁신 기술 파트너로서 글로벌 무대에서 차세대 정보통신기술(ICT)을 선보이는 장을 마련했다”며 “전세계 관람객들이 MWC 2024 KT 전시관에서 차세대 디지털 혁신을 경험하도록 AI, UAM, 미래 네트워크 기술 등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KT가 MWC 2024에 마련한 전시관 중 NEXT 5G 테마존에 도심항공교통(UAM) 체험공간을 마련한다. ⓒKT
▲KT가 MWC 2024에 마련한 전시관 중 NEXT 5G 테마존에 도심항공교통(UAM) 체험공간을 마련한다. ⓒKT

◆LG유플러스, MWC 2024에 임직원 참관단 파견…기술·트렌드 집중 탐색 

LG유플러스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 2024에서 AI와 ICT의 트렌드를 탐색하기 위한 임직원 참관단을 구성하고 AI 시장 개척의 발판을 마련한다. 

이번 행사에 LG유플러스 임직원 참관단은 5.5G·6G, AI 등 핵심 기술과 트렌드를 집중적으로 탐색한다는 방침이다. 황현식 대표(CEO)와 함께 정수헌 컨슈머부문장, 권준혁 네트워크부문장, 권용현 기업부문장, 황규별 최고데이터책임자(CDO), 이상엽 최고기술책임자(CTO) 등 주요 경영진이 이번 MWC 2024에 참가한다. 

LG유플러스는 서비스와 상품 전시 외에도 AI 기반 솔루션, 5G 기반 산업 혁신, 확장현실(XR)·메타버스 기술 분야에서 선두주자와의 소통을 통해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맞는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하는데 주력한다.

이어 LG유플러스는 고객경험 혁신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구글(빅테크), 아마존웹서비스(IT서비스), 해외통신사 등 다양한 영역의 파트너사들과 미래 협력 방안을 의논할 계획이다.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는 “MWC 2024는 변화하는 글로벌 통신시장과 최신 AI, ICT 트렌드를 파악하고 미래 사업 방향을 가늠하는 중요한 자리”라며 “MWC 2024에서 혁신 기술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글로벌 파트너십을 강화해 플랫폼 신사업의 기반과 차별적 고객 가치에 기반한 성장 기회를 발굴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