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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T(에스알 타임스) 최나리 기자] 신세계그룹 계열 이커머스 G마켓(지마켓)이 다양한 위조상품 모니터링 전문 플랫폼과 업무 협약(MOU)을 맺고, 지식재산권 보호에 앞장선다고 11일 밝혔다. 이를 위해 지마켓은 AI 기반 솔루션, 미스터리 쇼핑 감정서비스 등 위조상품 검수 및 제한 조치를 강화한다.

강화 조치 면면을 살펴보면, 먼저 AI 기반 브랜드 보호 솔루션은 위조상품 모니터링 및 제재 전문업체인 마크비전의 기술력을 활용한 사전 검수 방식이다. 수백만 건 이상의 상품 이미지와 텍스트 데이터를 바탕으로 트레이닝 되어 있는 마크비전의 인공지능 모니터링 플랫폼을 통해 위조상품 확률이 높은 상품리스트를 분석하게 된다. 

또한, 미스터리 쇼핑 감정서비스는 한정판 플랫폼 솔드아웃과 함께 나이키, 뉴발란스, 호카 등 인기 브랜드 제품 및 명품브랜드를 대상으로 불시에 지마켓, 옥션에서 상품을 구매한 뒤 전문 프로세스에 따라 상품을 검수하는 방식이다. 

앞서 지마켓은 2017년부터 지식재산권 보호 및 고객 보호 차원에서 ‘위조전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구매자가 상품을 구매한지 1년 이내에 가품 의심 신고를 하는 경우 지마켓이 비용을 부담해 무상 회수하고, 브랜드사에 직접 감정을 요청하는 절차다. 해당 과정에서 가품으로 확정된 경우 100% 환불 조치를 진행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아울러 지마켓은 고도화된 기술을 적용한 ‘위조상품 필터링’ 시스템을 통해 판매 부적합 상품을 사전 차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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