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대한항공

EU 경쟁당국 조건부 승인 받아…이제 미국 단 한 곳만 남아

유럽 4개 노선 품에 안은 티웨이항공, 양사 합병 수혜주 등극

[SRT(에스알 타임스) 최나리 기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 절차가 13일 오후(현지시간) EU 경쟁당국의 문턱을 넘으면서 이제 완결까지 미국 단 한 곳의 승인만을 남겼다. 기업결합 승인을 받아야 하는 14개국 중 13개국의 승인이 완료된 것.

대한항공은 필수 신고국가인 EU 경쟁당국으로부터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관련된 기업결합 승인을 얻었다고 14일 밝혔다. 시정조치 이행을 경쟁당국으로부터 확인받은 이후 거래가 종결되는 조건부 승인 방식이다.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관련 움직임은 3년 전인 2021년 1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대한항공은 EU 경쟁당국과 사전협의 절차를 개시했으며, 지난해 1월 정식 신고서를 제출했다. 이어 다양한 시정조치 논의를 거치며 같은 해 11월 2일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에 시정조치안을 냈고, 이후 이해관계자들의 의견 취합 및 마켓 테스트(Market Test) 등을 거쳐 승인을 얻어냈다.

무엇보다 14개 경쟁당국 중에서도 매우 까다롭기로 알려진 EU 경쟁당국의 승인을 얻기까지 과정은 녹록지 않았다. EU 경쟁당국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통합하면 화물사업 부문과 여객 4개 노선에 경쟁제한 우려가 있다고 판단하고 ▲아시아나항공 화물기 사업 부문의 분리 매각 ▲유럽 여객 4개 중복 노선에 대한 신규 항공사의 노선 진입 지원 등 크게 2가지의 시정조치를 제시했다.

이에 대한항공은 이번 EU의 조건부 승인에 따라 경쟁환경 복원을 위한 시정조치를 선행해야 한다.

먼저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의 화물기 사업 부문 분리매각을 위한 입찰 및 매수자 선정 등 매각 직전까지의 조치들을 마무리해야 한다. 그래야 선정된 매수인에 대한 EU 경쟁당국의 승인 절차를 거쳐서 거래를 종결할 수 있고, 이후 실제 분리매각을 추진한다.

또 대한항공은 유럽 여객노선의 신규 진입항공사(Remedy Taker)로 지정된 티웨이항공이 올해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인천~파리, 인천~로마, 인천~바르셀로나, 인천~프랑크푸르트 4개 노선에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EU 경쟁당국의 큰 고비를 넘긴 대한항공의 마지막 스텝인 미국 경쟁당국과의 승인 절차는 무난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대한항공은 이번 EU 경쟁당국의 승인을 기점으로 미국 경쟁당국과의 협의에 속도를 내면서 이른 시일 내에 기업결합 심사 절차를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이다.

 

ⓒ티웨이항공
ⓒ티웨이항공

한편, 티웨이항공은 올해 5월 인천∼자그레브(크로아티아) 노선을 취항한다. 국내 저비용항공사가 유럽 노선에 취항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티웨이항공은 오는 5월 16일부터 A330-300 항공기를 투입해 ‘화·목·토’ 주 3회 일정으로 해당 노선을 운항할 예정이다.

이런 분위기 속에 티웨이항공의 주가는 훈풍을 타면서 양사 합병의 수혜주로 등극했다. 14일 종가 기준 티웨이항공은 전일 대비 2.20% 오른 3,020원을 기록했다. 반면에 대한항공은 전일 대비 1.48% 하락한 2만3,300원, 아시아나항공은 전일과 비교해 8.76% 내려간 1만3,020원으로 주춤한 모양새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대한항공으로부터 유럽 4개 노선 운수권 및 슬롯을 넘겨받는 티웨이항공의 향후 매출 증대 효과에 대한 기대심리 작용과 대한항공의 이번 조건부 승인 절차 진행에 대한 일부 우려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