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대한항공

[SRT(에스알 타임스) 최나리 기자] 대한항공은 지난해 연간 매출이 사상 최대인 14조5,751억 원, 영업이익은 1조5,869억 원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또한, 4분기 매출도 역대 최대인 3조9,801억 원을 기록했다고 전했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중 해운을 비롯한 글로벌 공급망 문제 및 여객기 벨리 공급 감소 등에 따라 반사이익을 얻은 바 있다”며 “엔데믹 이후 항공화물 공급 정상화 등에 따라 전년 대비 영업이익은 감소했으나, 이는 전년까지 이어졌던 반사이익의 기저효과”라고 설명했다.

대한항공은 또, 2023년 영업이익은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영업이익(2,864억원 별도기준)대비 여전히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며, 작년 영업이익률도 10.9%로 타 글로벌 항공사 대비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전년 대비 4분기 영업이익 감소는 2023년 연간 성과목표 및 안전목표 달성에 따른 인건비가 4분기에 일시적으로 반영됐기 때문이라고 파악했다.

아울러 대한항공은 올해 1분기 여객은 항공수요와 공급이 정상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동계 성수기 관광 수요 회복으로 실적 호조를 기대하고 있다. 

반면, 올해 1분기 화물은 글로벌 경기 회복 지연으로 전통적인 항공화물(반도체, 자동차, 디스플레이) 수요 반등 시기가 불확실하지만, 지난해 말부터 이어진 전자상거래 수요 강세 유지 및 국제정세 위기에 따른 공급망 불안에 탄력적으로 대응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