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용공고·여행계획·상품정보…최신·전문 데이터 연동 확대
채용지원·장소예약·상품구매 가능…스킬 추가·모델 고도화
[SRT(에스알 타임스) 선호균 기자] 네이버의 대화형 AI 서비스 ‘클로바X’가 지난 30일 서비스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플랫폼 업체와 스킬 연동을 시작했다고 1일 밝혔다.
연동에 참여한 업체는 리테일 테크 서비스 ‘컬리’, AI 매칭 채용 플랫폼 ‘원티드’, 초개인화 여행 플랫폼 ‘트리플’이다.
스킬은 각 서비스의 최신·전문 정보를 클로바X와 연동해 AI가 더 정확하게 답변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이다. 이번 업데이트로 클로바X는 네이버 자체 서비스인 네이버쇼핑과 네이버여행 뿐만 아니라 모빌리티 플랫폼 쏘카에도 지난해 11월 스킬을 포함한 다양한 외부 서비스를 연계하고 이를 확대 적용했다.
네이버는 새롭게 연동되는 외부 서비스들이 일상에서 클로바X의 사용성을 높일 것으로 보고 있다. 예컨대 나에게 맞는 최신 채용 정보를 빠르게 확인하고 싶을 때 원티드 스킬을 활성화한 클로바X 대화창에 “5년차 UX 디자이너인데 지금 지원할만한 회사 찾아줘”처럼 질의를 입력하면 클로바X가 원티드 플랫폼 정보를 기반으로 직무와 연차에 맞는 채용 공고를 한 눈에 정리해 보여준다.
또 클로바X의 답변을 바탕으로 채용 지원이나 장소 예약, 상품 구매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각 서비스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경로도 제공된다. 트리플 스킬을 선택하고 “오사카 3박 4일 일정 추천해줘”와 같이 여행 계획 생성을 요청하면 여행지와 일정을 참고해 트리플 서비스가 구성한 최적의 일정을 클로바X가 보여준다. 이용자는 답변 내 링크를 통해 트리플 앱으로 이동해 해당 여행지의 세부 정보를 확인하고 숙소와 투어를 예약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컬리 스킬을 활성화하고 “초등학생이 좋아하는 겨울 간식 찾아줘”라는 질문을 입력하면 클로바X가 가격과 리뷰 수 등 참고할만한 정보와 구매할 수 있는 링크와 함께 적절한 상품들을 추천해준다.
성낙호 네이버클라우드 하이퍼스케일 AI 기술 총괄은 “생성형 AI가 다른 시스템과 능동적으로 연결되며 복잡한 과업도 수행하는 능력이 앞으로 더 주목받을 것”이라며 “클로바X의 스킬 생태계를 확장하고 모델을 고도화하며 사용자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AI 서비스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한편, 클로바X는 네이버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X’가 적용된 대화형 AI 에이전트 서비스다. 지난해 업데이트를 통해 생산성 분야 글쓰기, 코드 작성, 논리적 추론 능력이 향상됐고 최근에는 창의적·논리적 글쓰기 능력을 강화하는 업데이트도 진행했다.
더불어 네이버는 클로바X에 문서나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대화하며, 문서 내용을 요약하고 정리하거나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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