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RT(에스알 타임스) 박현주 기자]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위성곤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 서귀포시)은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제출받은 가루쌀 제품의 글루텐프리 인증 현황을 분석한 결과, 정부가 진행 중인 ‘가루쌀 제품개발 사업’을 통해 현재 출시된 10개 제품 중 ‘한국글루텐프리인증(KGFC)’을 발급받은 제품은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23일 밝혔다.
‘한국글루텐프리인증(KGFC)’은 한국쌀가공식품협회의 산하 조직인 한국 글루텐 프리 인증사업단이 운영하는 제도로 식품 내 글루텐이 1kg 당 20mg 이하인 식품에 대해 인증발급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6개 업체·28개 제품이 KGFC인증을 발급 받았다.
지난해 6월, 농림축삭심품부는 ‘분질미(가루쌀)를 활용한 쌀 가공산업 활성화 대책’을 발표하며 "가루쌀 생산을 확대해 수입 밀 의존도를 낮춰 식량자급률을 높이고 쌀 과잉 공급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이 우려하는 가루쌀 수요처 확보 문제에 대해서는 ▲(가칭)쌀가루 산업 발전협의체 ▲글로벌 글루텐프리 시장 겨냥 ▲학교·공공기관 등 대량소비처 확보 ▲해외수출 지원 등을 대안으로 내놨다. 그러나 글루텐프리 인증이 없는 가루쌀 제품은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실질적으로 어렵다고 위 의원은 주장했다.
위 의원은 “글루텐프리 인증 없이 글로벌 글루텐프리 시장을 겨냥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 지적했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는 현재 출시된 제품 중 2개 제품에 대해 KGFC 절차를 진행 중이라 밝혔다.
- [2023 국감] 양금희 의원 "온누리상품권 관리 총체적 부실, 5년간 부정환전액 404억"
- [2023 국감] 김영주 의원 "제대혈 줄기세포 배양액 화장품, 소비자 현혹해 고가에 팔려"
- [2023 국감] 구자근 의원 "공영홈쇼핑 판매제품에서 발암물질·세균 검출"
- [2023 국감] 김영주 의원 "인공눈물 가격인상 없다"
- [2023 국감] 김승남 의원 "농진청 개발 기후위기 적응형 품종 12.4%에 불과"
- [2023 국감] 김승남 의원 "중국산이 점령한 농업용 드론 시장…국산 드론 구입·융자 지원해야"
- [2023 국감] 산업은행, 5년간 대기업 여신 ‘24조’
- [2023 국감] 수소 없는 수소경제…수전해 원천기술 확보 시급
- [2023 국감] IRA 직후 친환경차 美 시장 점유율 급감…2위에서 5위로 밀려나
- [2023 국감] 산업부, 공기업 출자회사 계획 99% 승인…사전협의 제도 형해화 전락
- [2023 국감] 지역난방에 SMR 활용 방안 수립중인 한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