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G 핵심 기술은 NTN·양자·AI 네트워크…관련 기술 시연
[SRT(에스알 타임스) 문재호 기자] KT(대표이사 김영섭)가 위성 및 양자, 인공지능(AI) 네트워크를 ‘6세대 이동통신(6G)’ 핵심 기술로 낙점하고 관련 기술 확보에 나서겠다고 4일 밝혔다.
KT는 6G 시대에는 위성통신 중요성이 부각될 것으로 전망하면서, 국내 유일 위성통신 사업자인 KT의 역할이 더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재 KT는 정지궤도 위성(GEO), 저궤도 위성(LEO), 성층권 비행체(HAPS)를 활용한 여러 계층의 비지상 통신 네트워크(NTN)를 구성해 3차원 공간 커버리지를 확보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기존 지상에 국한된 서비스 범위를 해상 및 상공까지 확장해 재난상황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통신망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앞서 KT는 지난해 9월 세계 최초로 무궁화 위성 6호(KOREA SAT 6)를 5G NTN 표준으로 연동하는 기술을 선보인 바 있다. 이후 후속 연구를 통해 위성고도에 따라 전송효율(Throughput)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현상을 개선하여 정지궤도 통신 환경에서도 약 10Mbps의 속도를 통해 풀HD 영상 전송도 성공했다.
이번 MWC25에서도 무궁화 위성 6G 통신 환경 에뮬레이터를 이용한 NTN 기술을 시연했으며 ‘HARQ-less(전파환경을 고려하여 재전송을 하지 않음으로써 전송효율을 높이는 기술) NTN기술을 적용해 통신 지연이 큰 GEO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3GPP NTN 표준기반 통신이 가능하다고 알렸다.
KT는 6G 시장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또 다른 핵심 기술은 양자 분야에서 찾을 수 있다며, 양자 기술의 글로벌 선도를 위해 역량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존 양자 암호 통신이 양자를 이용해 암호키를 전달하는 기술이었다면 KT는 양자를 이용해 직접 데이터를 전달하는 기술을 통해 양자 인터넷 시대를 한 단계 앞당긴다는 구상이다. 최근 정보 보호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 흐름 속에서 양자 암호/통신/인터넷 기술로 고객정보에 대한 탈취가 불가능한 네트워크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
양자 암호 통신은 양자 기술을 이용해 데이터를 암호화한다. 6G 시대에는 AI, 클라우드 등으로 데이터의 사용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양자 보안을 위해서는 고속의 암호키 제공이 필수적이다. KT는 양자 암호 통신의 고도화를 통해 양자 암호키 생성 속도를 국내 최고 수준인 150kbps까지 끌어 올렸다.
이외에도 기밀 컴퓨팅과 결합해 양자 암호로 보호받는 퀀텀 시큐어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기존의 보안 방식이 데이터의 스토리지 저장 및 네트워크 전송 과정에서의 암호화에 집중했다면, 기밀컴퓨팅은 메모리에서 실행중인 데이터까지 암호화해 고객의 민감한 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다.
이 같은 위성과 양자 분야에서 핵심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KT는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부터 KT 샛(SAT), 한국항공우주(KAI), LIG넥스원 등과 양해각서 체결하고 저궤도 위성통신 기술 개발 및 사업화를 위하여 협력 중이다.
KT 미래네트워크연구소 이원열 액세스망연구담당은 “KT는 일상 생활과 산업 전반에 있어 디지털 혁신과 재난/재해 대비, 고객정보보호, 탄소 중립 이행 등 통신서비스의 강화된 사회적 책임에 기여할 수 있는 6G 네트워크를 준비한다”며 “이를 실현하기 위선해 위성 및 양자통신, AI 기술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 KT, MWC25서 K-컬처 결합된 AI 기술 선보여
- 통신3사, 온라인몰서 아이폰 16e 출시
- 이통3사 헬스케어 사업 ‘온도차’
- KT, 래블업과 GPU 구독 서비스 협력
- 통신 3사 판매장려금 담합 의혹…쟁점은
- KT, AI로 모든 이용환경 보호하는 ‘토탈안심 인터넷’ 출시
- K-AI, MWC 돌풍 일으키나…글로모 어워드 수상 기대
- KT, 미디어전략본부장에 신종수 전 CJ ENM 본부장 선임
- KT, ‘한국적 AI’와 SPC로 AX 혁신 가속화
- KT, '함께 쓰는'·'하루종일' 로밍 혜택 강화
- 韓 3GPP 기술총회 첫 의장 배출…6G 이동통신 표준화 주도
- KT 호텔 매각 '갑론을박'…김영섭 연임 위한 포석인가?
- 위성통신 기업 스카일로, 한국 상륙…삼성·LG와 협력 본격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