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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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T(에스알 타임스) 최나리 기자] 해외직구가 늘어나면서 판매자가 유명 브랜드를 사칭하거나 제품 판매 후 연락을 두절하는 등의 소비자 피해가 계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한국소비자원은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접수되는 해외 사기성 쇼핑몰에 대한 상담이 매년 증가하는 추세라고 밝혔다. 특히, 피해 소비자 대부분이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통해 사기성 쇼핑몰에 접속하는 것으로 분석돼, SNS나 유튜브 이용 시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한국소비자원이 공개한 2021년에서 2023년까지 접수된 해외직구 사기성 쇼핑몰 상담 2,064건 중 접속 경로가 확인된 1,821건 분석 결과, 소셜미디어를 통해 접속하는 경우가 82.3%로 가장 많았다. 그 중에서도 인스타그램이 41.8%(762건), 유튜브가 25.3%(460건)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무엇보다 피해 소비자들은 소셜미디어의 콘텐츠나 맞춤형 광고에 연결된 외부 링크를 통해 해외 사기성 쇼핑몰에 접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 유형으로는 전체 상담(2,064건) 중 ‘브랜드 사칭’이 47.1%(972건)로 가장 많았다. 판매자가 유명 패션 브랜드를 사칭해 쇼핑몰을 운영하고, 결제 후 제품을 배송하지 않은 상태에서 연락을 두절하는 경우가 대다수였다. 

다음으로는 ‘저품질 제품 판매’가 46.5%(959건)를 차지했는데, 판매자가 광고와 달리 낮은 품질의 제품을 판매 후 환불을 거부하고, 소비자에게는 제품을 반환받지 않는 대신 구매대금의 일부 환급을 제안하는 사례가 많았다.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는 콘텐츠와 광고를 게시할 때 준수해야 할 자율규제규정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용자들이 불법·유해 콘텐츠 등을 직접 신고할 수 있는 기능도 갖추고 있다. 

그러나 설문조사(인스타그램·유튜브 이용자 1,000명 대상) 결과, 이용자의 42.2%(422명)는 이러한 자율규제 규정의 존재를 인지하지 못했고, 59.7%(597명)는 신고 기능이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메타, 구글에 불법·유해 콘텐츠 및 광고 차단을 위한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는 한편, 불법 사기 쇼핑몰에 노출되는 것을 원천적으로 막기 위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심의 등을 통해 국내 접속 차단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들이 해외직구 시 ▲유명 브랜드 상품을 지나치게 싼 가격에 판매하는 소셜미디어 광고는 일단 의심해 볼 것 ▲브랜드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해 인터넷 주소(URL)를 비교하고, 구매 후기를 확인할 것 ▲피해 발생을 대비해 광고 화면, 구매‧결제 내역을 캡처하는 등 증빙자료를 남겨둘 것 ▲신용(체크)카드로 결제하고, 피해 발생 시 증빙자료를 갖춰 카드사에 ‘차지백 서비스’를 신청할 것 등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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