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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판교 넥슨 사옥. ⓒ넥슨 코리아

넥슨, 전체 이용자 보상 권고도 수락

23일부터 넥슨코리아 홈페서 신청 가능

[SRT(에스알 타임스) 최나리 기자] 한국소비자원과 공정거래위원회는 넥슨코리아 메이플스토리 게임 내 확률형 유료아이템에 관한 집단분쟁조정이 성립됐다고 22일 밝혔다.

넥슨이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의 ‘메이플스토리 게임 전체 이용자에 대한 보상계획’ 권고를 수락함에 따라 추정액 219억원 상당의 보상이 이뤄질 계획이다.

이에 2019년 3월 1일부터 2021년 3월 5일까지 메이플스토리 게임 내에서 레드 및 블랙큐브를 취득해 사용한 이용자들 모두 조정위원회의 결정과 같은 내용의 보상을 받게 된다. 대상자들은 오는 23일부터 연말까지 넥슨 홈페이지 보상신청을 통해 보상액을 받을 수 있다.

이번 집단분쟁조정은 2007년 해당 제도가 도입된 이래 조정위원회의 보상계획 권고에 따라 동일한 피해를 입은 소비자들 전체에 대한 보상이 지급되는 첫 사례다. 더욱이 보상 규모 측면에서도 역대 최대 금액으로 알려졌다.

또한,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을 소비자에게 불리하게 변경하고도 이를 소비자에게 정확히 알리지 않은 행위를 제재한 공정위의 조치와 연계해 소비자원이 직접 피해자를 모집하는 방식으로 집단분쟁조정 절차를 진행한 최초 사례라고 설명했다.

소비자원은 “이번 집단분쟁조정은 신청인의 수가 5,800여명임에도 조정 신청일로부터 약 5개월 만에 당사자들이 수용 가능한 조정안을 제시했다”면서 “80만명에 달하는 전체 이용자들에 대한 자율적 보상이 이뤄지도록 하는 등 관련 피해를 신속하고 일괄적으로 구제함으로써 집단분쟁조정 제도의 효과를 입증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공정위는 “게임 이용자의 피해를 예방하고 이용자를 폭넓게 보호함으로써 누구나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게임 생태계가 조성되고, 게임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정책을 지속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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