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AI 기술 경쟁력, 확장성 높은 사업 모델 등으로 투자 유치
[SRT(에스알 타임스) 문재호 기자] 인공지능(AI) 서비스 전문기업 이스트소프트(대표 정상원)는 70억 원 규모의 교환사채를 발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교환사채는 무기명식 무보증 사모 교환사채로 만기일은 2030년 2월 17일이다. 표면이자율과 만기이자율은 0%이며, 교환가액은 기준가액에서 20% 할증을 적용한 31,078 원이다. 교환사채 발행 주관사는 키움증권이 맡았고, 다수의 기관투자자가 참여했다.
이스트소프트는 발행자금으로 AI 휴먼 영상 제작 및 오토 더빙 서비스 페르소닷에이아이(PERSO.ai)의 글로벌 성장을 가속한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AI SaaS로 출시한 PERSO.ai는 폭발적인 사용자 증가와 함께 해외 가입자 비중이 60% 이상에 달하며 글로벌 서비스로 성장 중이다.
이스트소프트는 PERSO.ai의 성장을 기반으로 글로벌 AI SaaS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발행 자금은 지속적인 기술 고도화와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 환경 구축, 글로벌 시장 공략 등을 목표로 설비 투자에 40%, 운영비에 60%를 활용할 예정이다.
이번 투자 유치에 대해 이스트소프트 측은 불확실성이 높은 경제 환경에도 불구하고 글로벌에서 확보한 AI 기술 경쟁력, 전 세계로 확장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성장이 기대되는 글로벌 시장 규모 등으로 기관 투자자들의 좋은 평가를 받아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 이스트소프트, AI 서비스로 '승부수'…내년 흑자전환 정조준
- 이스트소프트·이스트시큐리티, 시스원과 총판 계약 체결
- 이스트소프트, 내달 AI 검색 엔진 서비스 선뵌다
- 이스트소프트, AI 휴먼 서비스 'PERSO.ai' 회원 2만명 돌파
- 이스트소프트 3분기 매출 11.5% 증가한 249억 원
- 이스트에이트·딥서치, AI 기반 금융 투자 콘텐츠 개발 협약
- 이스트소프트·시큐리티, ‘이스트 파트너 킥오프 2025’ 개최
- 이스트소프트, 작년 매출 1028억...글로벌 AI SaaS 기업 전환 집중
- 이스트소프트, 프로야구 개막전서 KT와 AI 휴먼 선봬
- 이스트소프트, ‘알PDF’ 모바일 버전 정식 출시…알툴즈 제품군 강화
- 이스트소프트, 자체 개발 거대 언어 모델 ‘앨런 LLM’ 정식 출시
키워드
#이스트소프트
문재호 기자
jomooner@gmail.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