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매출 1조229억…3년 연속 1조 원 돌파
모바일·인터넷 성장 속 2025년 흑자 전환 기대
[SRT(에스알 타임스) 문재호 기자]
KT스카이라이프(대표이사 최영범)가 7일 2024년 4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4분기가지 연결 기준 연간 영업손실은 11억원으로 스카이라이프TV의 무형자산 상각비가 반영되며 적자로 전환했다. 그러나 스카이라이프TV 콘텐츠 투자 감소에 따라 지난 3분기부터 무형자산 상각비가 줄어드는 추세로, 2025년 영업이익 개선이 예측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연간 매출은 1조229억원으로, 2022년 이후로 3년 연속 매출 1조원을 넘어섰다.
전체 가입자는 575만명으로 전년 대비 1%(6만명) 감소했으나, 모바일과 인터넷 상품의 가입자는 전년 대비 각각 13.8%(5만명), 11.9%(5만명) 증가했다. 수익성 위주의 신규 가입자를 모집하여 전체 유지 가입자는 소폭 감소했다. 하지만 모바일과 인터넷 가입자 규모는 지속 증가하고, 신규 모바일과 인터넷 가입자의 TV 상품 결합률이 41%에 달했다. 결합 가입자 비율이 지속 상승이라고 KT스카이라이프는 강조했다.
별도 기준 연간 매출은 7,063억원으로 전년(7,082억원)과 유사하며, 연간 영업이익은 410억원으로 7.2%(32억 원) 감소했다. 모바일과 인터넷 가입자가 늘어 매출은 유지되는 추세를 보였지만, 인력 구조 개선을 위한 일회성 비용 집행 등이 반영되며 영업이익이 다소 줄었다.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은 연간 891억원으로 안정적인 현금 창출력을 유지했다.
한편 스카이라이프TV의 콘텐츠 부문 매출은 연간 981억원으로 전년도 대비 11.1%(98억 원) 상승했다. 방영권 판매가 증가해 콘텐츠 매출이 증가했고, ENA 채널은 시청률 11위에 올라 안정적인 채널 경쟁력을 확보했다. 이에 힘입어 스카이라이프TV가 유료방송 광고 시장 점유율을 6.1%대로 유지했다. 방송 광고에 가상 광고, 간접 광고 등을 결합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광고 매출도 증가해 연간 광고 수익은 664억원(별도 수치)으로 전년 대비 10%(60억원) 증가했다.
조일 KT스카이라이프 CFO는 “모바일과 인터넷 가입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ENA 채널의 시청률 호조로 스카이라이프TV의 광고 시장 점유율도 지속 증가하고 있다”며 “향후 수익성 위주의 가입자 모집과 TPS 가입자 확대로 주주 가치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