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 클라우드 등 IT 신기술 기반의 사이버 보안 위협 확대 전망
[SRT(에스알 타임스) 문재호 기자] 통합 IT 보안 전문기업 SGA솔루션즈는 ‘2025년 사이버 보안 전망’을 30일 발표했다.
SGA솔루션즈는 일상이 된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 확산 등 신기술로 인한 보안 위협이 IT 전반에서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SGA솔루션즈가 선별한 2025년 사이버 보안 6대 전망은 ▲제로 트러스트의 확산 ▲클라우드 보안 플랫폼의 부상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 기반 ID 보안 위협 증가 ▲소프트웨어 공급망 공격 증가 ▲AI 기반 사이버 공격 증가 ▲ 큐싱(Q-shing)의 덫이다.
재택근무와 원격근무 같은 다양한 근무 형태가 확산되면서 기업이 더 많은 보안 위협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기존 경계 기반 보안 모델 대신 제로 트러스트 보안 모델 도입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과기정통부와 KISA가 ‘제로트러스트 가이드라인 2.0’을 발표했으며, ‘제로트러스트 도입 시범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서 제로 트러스트 확산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기업과 공공기관이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
디지털플랫폼정부 기조에 따라 2024년 1만9,000여개 공공 정보시스템 중 약 6,000개가 클라우드 네이티브로 전환됐으며, 2026년까지 70% 이상이 클라우드 네이티브로 전환될 예정이다.
기업 IT 환경에서 다양한 클라우드가 혼합됨에 따라 계정 탈취 보안 사고가 증가하고 있다. IBM의 ‘엑스포스 위협 인덱스 2024’에 따르면, 다크웹에서 거래되는 클라우드 자산의 90%가 클라우드 계정 정보로, 이는 ID 관리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계정 탈취 시, 해당 ID에 부여된 권한 내 모든 활동이 가능해지므로 ID 중심의 보안 전략이 필수적이다.
지난 9월 국내에서도 ‘SW 공급망 보안 TF’가 발족되며 SW 공급망 보안은 주요 이슈로 부각됐다. 사이버시큐리티 벤처스에 따르면 소프트웨어 공급망 공격으로 인한 연간 피해액이 2031년 1,380억 달러(원화 200조원)로 전망되며 심각성을 부각했다. SW 공급망은 한 번의 공격으로 망 내 여러 조직뿐만 아니라 파트너와 고객사에 연쇄적인 피해를 줄 수 있어, 초연결시대 가장 치명적인 위협으로 평가된다.
AI가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며 이를 악용하는 범죄가 급증하고 있다. AI를 활용한 랜섬웨어, 피싱 공격은 더 빠르게 고도화됐으며, 피싱 이메일과 딥페이크는 더 정교하고 초개인화되면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SGA솔루션즈는 AI 기반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누구나 피해자가 될 수 있음을 강조하며, 미확인 위협을 탐지할 수 있는 딥러닝 기반 AI 차세대 엔드포인트 백신 사용을 권장했다
신종 스미싱 ‘큐싱(Q-shing)’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는 분석도 나왔다.
‘큐싱’은 스마트 디바이스와 QR코드가 보편화된 점을 악용한 피싱 범죄로, 악성 웹사이트 이동 또는 악성 코드 설치로 정보를 탈취한다. SK쉴더스에 따르면 2023년 보안 공격 중 큐싱이 17%로, 전년 대비 60% 증가하며 급증세를 보여준다. SGA솔루션즈는 QR코드 스캔 시, 이동되는 주소와 파일 다운로드 요청을 의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최영철 SGA솔루션즈 대표는 “2025년은 AI, 클라우드 같은 IT 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보안 위협이 더 빈번하게 발생할 것“이라며 “SGA솔루션즈는 준비된 기술력과 역량을 기반으로 이러한 보안 위협에 대응하는 보안 솔루션을 지속 제시하여 차세대 보안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전했다.
- SGA솔루션즈, 2년 연속 주식 배당 5%…”주주 가치 극대화”
- 정보보안 기업 4개사, 10일 ‘사이버 보안 기업 콥데이’ 개최
- [제로 트러스트 현주소] <下> 보안 기업들 제로 트러스트 도입 ‘속도’
- 문진일 드림시큐리티 대표이사 사임…범진규 단독대표 체제로
- SGA솔루션즈, 정보보안 전문가 김광훈 전무 영입
- 체크멀, 日 시장서 최근 3년간 수출 11배 성장
- 정보보안업계, 새 ‘국가망보안체계’ 정책 대응 박차
- 흑자전환 SGA, 자본준비금 350억 이익잉여금 전입…영업익 2.5억
- SGA솔루션즈, 지난해 서버 보안 공공조달 1위
- SGA솔루션즈, 3년 연속 ‘제로 트러스트 사업’ 주관사 선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