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에 위치한 이마트 본사 전경. ⓒ이마트
▲서울 중구에 위치한 이마트 본사 전경. ⓒ이마트

대형행사·단독상품·초저가·리워드 '4가지 키워드'

고객 관점 혁신 강조…제품·협업 차별화는 ‘숙제’

[SRT(에스알 타임스) 최나리 기자] 올해 고물가로 부침을 거듭했던 유통업계는 연말 소비자 수요를 높이기 위해 다각도로 고심 중이다. 이런 가운데 신세계그룹 계열 이마트가 새해를 앞두고 신규 마케팅 정책 ‘고래잇 캠페인’을 23일 공개했다.

앞서 이마트는 2023년 본업 경쟁력 강화를 천명한 후 올해 7월 통합 이마트로 출범시키며 조직 개편을 통해 공산, 상품, 가격 혁신을 이어왔다. 더욱이 지난달 이마트는 올해 연결기준 3분기 영업이익이 43.4% 증가한 1,117억원을 기록하면서 2021년 1분기 이후 3년여 만에 분기 최대 성과를 달성했다. 별도기준으로는 올해 3분기 총매출 4조6,726억원, 영업이익 1,228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동기와 비교해 매출은 2,340억원으로 5.3% 올랐고, 영업이익은 126억원으로 11.4% 늘어난 수치다. 영업이익의 경우 2020년 3분기 이후 4년 만에 분기 최대 실적이다.

이같은 호실적은 본업경쟁력 강화 전략과 수익성 개선 노력에 힘입은 성과로 평가됐다. 이에 이마트는 이날 공개한 고래잇 캠페인이라는 새 혁신 전략으로 ‘오직 이마트만이 할 수 있는 본업 경쟁력을 가속화 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고래잇은 ‘Great’를 유머러스하면서도 직관적으로 표현한 단어다. 여기에 로고 캐릭터 디자인은 이마트(emart)의 알파벳 e돌리면 나타나는 고래 형상에서 착안해 탄생됐다. 

캠페인 슬로건은 ‘고객이 응(%)할 때까지, 세상을 고래잇(Great)하게’다. 고객이 만족할 때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가격을 내리고, 고객들에게 한발 더 친근하게 다가가겠다는 의지를 담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즉, 고래잇 캠페인은 이마트가 제공하는 가격 혜택을 고객들이 더욱 쉽고 친숙하게 알 수 있게 하는 고객 관점에서의 ‘마케팅 혁신’이라는 게 주요 골자다.

이마트가 풀어나가야할 숙제도 있다. 온·오프라인을 막론하고 유통업계의 초저가 경쟁은 일반적인 데다 ‘오직 이마트에서만’을 붙일 단독 상품 구성이나 협업에 특수성을 표출할 차별화 방향성에 대한 기대치를 어떻게 부합할 수 있을 지가 관건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특정 시기별로 진행했던 여러 프로모션, 이벤트 등을 ‘고래잇’이라는 명명하에 일원화시켜 주목도를 높이고 목적성을 공고히 한다는 의미”라며 “가격경쟁은 유통가에 필수적인 부분이고, 차별화를 위한 고객만족 서비스, 단독 제품, 협업 등 이마트에서 처음 시도하는 여러 기획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고래잇 캠페인 로고. ⓒ이마트
▲고래잇 캠페인 로고. ⓒ이마트

고래잇 캠페인은 ▲고래잇 페스타 ▲고래잇템 ▲가격 프로젝트 응(%) 가격 ▲e머니 리워드 등4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고래잇 페스타’는 랜더스데이, 쓱데이와 같은 대형 행사다. 이마트는 장기화된 고물가에 고객들이 ‘꼭 필요한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살 수 있는 빅 이벤트로서 고객들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래잇 페스타를 연간 5회 이상 추가 진행할 방침이며, 첫 번째 고래잇 페스타는 내년 1월 1일 새해 행사로 개시한다. 

‘고래잇템’은 품질과 가격을 대폭 혁신한 상품이다. 오직 이마트에서만 볼 수 있는 단독 상품 혹은 어떤 경쟁업체도 따라 올 수 없는 가격을 가진 상품을 고래잇템으로 표출한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제철 신선식품, 해외소싱 상품, 단독 협업 상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쟁력 있는 상품을 선보이겠다는 각오다.

다음으로 ‘응(%) 가격’은 이마트가 올해 진행했던 가격 프로젝트의 연장선인데, 매달 진행했던 생필품 최저가 수준 할인 행사인 가격파격선언도 내년 지속한다.

e머니 등 ‘리워드’ 혜택 또한 강화한다. e머니는 오프라인 이마트에서 쓸 수 있는 이마트앱 기반 현금성 포인트다. 이마트는 고래잇 페스타 기간 e머니 제공 행사, 고래잇템 구매시 e머니 스탬프 적립, 캠페인 영상 관련 응원 댓글·쇼핑후기 추첨행사 등 리워드 혜택을 추가로 신설했다.

정양오 이마트 전략마케팅본부장은 “2025년 고래잇 캠페인은 이마트의 상품·가격 혁신을 고객들이 더욱 쉽고 편하게 인지, 이를 통해 파격 혜택을 놓치지 않고 받을 수 있게 하는 새로운 시도”라며 “앞으로도 이마트는 지금껏 쌓아온 노하우를 총 동원, 다양한 기획을 통해 고객들이 장바구니 비용 절감을 제대로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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