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내수부진·원가부담…글로벌 성과는 지속
바이오, 고부가·고수익 품목 확대 주효…F&C 영업익 흑자
[SRT(에스알 타임스) 박현주 기자] CJ제일제당은 올해 3분기 매출 4조6,204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 감소했으며 영업이익 2,764억원으로 0.4% 증가했다고 12일 밝혔다.
자회사인 CJ대한통운을 포함한 연결기준 실적은 매출 7조4,143억원으로 0.4% 감소했으며 영업이익 4,162억원으로 5.1% 증가했다.
식품사업부문은 매출 2조9,721억 원(-1.1%)과 영업이익 1,613억원(-31.1%)을 기록했다. 해외 시장에서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내수 소비 부진과 원가 부담 등으로 국내 식품사업(매출 1조5,690억 원)에서 차질을 빚었다.
해외 식품사업(매출 1조4,031억 원)은 ‘K-푸드 신영토 확장’ 성과를 이어갔다. 올해 집중적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독일·프랑스·영국·네덜란드 등 유럽 매출은 40% 증가했다. 오세아니아 지역 매출도 24% 늘었다.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비비고 만두의 대형마트 체인 판매가 확대된 것이 주효했다.
북미에서는 주력 제품인 만두(+14%)와 피자(+11%)가 경쟁사보다 큰 폭으로 성장하며 1위 지위를 공고히 했다. 특히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비비고 만두’의 매출 성장률은 33%로, 같은 기간 미국 전체 만두 시장(대형마트 등 B2C 기준)의 성장률(15%) 보다 두 배 이상 높다.
바이오사업부문은 매출 1조694억 원(+1.1%), 영업이익 824억원(+74.9%)을 기록했다. 고수익 제품인 트립토판(+21%), 사료용 알지닌(+35%), 테이스트앤리치(+35%) 매출 증가가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졌다. 고부가가치 품목인 발린·이소류신·히스티딘 등 스페셜티 아미노산의 매출 비중 또한 22%에 이르렀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Feed&Care는 매출 5,789억원과 영업이익 327억원을 기록했다. 주요 사업국가에서의 사료 판가 및 판매량 하락으로 매출은 소폭 줄었으나 사업 구조 및 생산성 개선 등을 통해 지난 분기에 이어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했다.
CJ제일제당은 4분기에 다양한 글로벌 콘텐츠들과의 협업 등을 통해 ‘비비고’ 브랜드 인지도를 더욱 높이는 한편, ‘K-푸드 신영토 확장’에 집중할 계획이다. 바이오사업부문은 프리미엄 조미 시장을 이끌고 있는 ‘테이스트엔리치’의 신규 수요를 계속 발굴하고 사업 포트폴리오도 한층 고도화할 방침이다.

- 100대 기업 女임원, 꾸준히 증가…삼성전자 81명 최다
- CJ제일제당 비비고, 호주 대형마트 콜스 입점
- CJ제일제당, 비비고 메인요리 신제품 2종 출시
- CJ제일제당, 비비고 통새우만두 삼시세끼 기획전 진행
- CJ, 라이프스타일 스타트업 육성 ‘오벤터스’ 7기 마무리
- CJ대한통운, 미국 조지아주 콜드체인 물류센터 오픈…북미시장 공략 속도
- CJ대한통운, 마이애미에서 열린 국제 항공화물 포럼 참가
- CJ제일제당 비비고,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과 손잡고 전세계 소비자 만난다
- CJ제일제당, 유럽·미국 식품 신규 생산기지 구축…’K-푸드 글로벌 영토확장’ 박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