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RT(에스알 타임스) 최나리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탈모 예방 등과 관련해 화장품법을 위반한 허위·과대광고를 적발하고 관련 조치를 취했다고 25일 밝혔다.
최근 식약처가 탈모 증상 완화를 표방하며 온라인에서 유통·판매되는 화장품의 판매게시물 151건을 점검한 결과, 화장품법 위반 허위·과대광고 67건이 적발됐으며,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접속차단을 요청했다.
식약처는 해당 허위‧과대광고 67건 중 화장품책임판매업자가 직접 광고한 판매게시물 27건에 대해서는 현장점검을 통해 화장품법 위반을 확인하고 관할 지방청에 행정처분 의뢰했다.
현행법에 따르면 ‘탈모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화장품’은 인체적용시험 등 유효성에 관한 시험자료와 기준 및 시험방법에 관한 자료 등을 식약처에 제출해 기능성화장품 인정을 받아야 한다. 더욱이 기능성화장품으로 인정된 화장품의 경우에도 소비자가 치료 효과가 있는 의약품으로 오인하게 하거나 사실과 다르게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는 광고는 금지다.
이번 적발된 광고들은 ▲화장품을 의약품으로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는 광고 21건(77.8%) ▲사실과 다르게 소비자를 속이거나 소비자가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는 광고 6건(22.2%) 등이었다.
특히, 일부 제품은 ‘새로운 모발성장 촉진’, ‘모발굵기 개선’, ‘탈모방지’, ‘탈모예방’, ‘염증개선·완화’ 등 의학적으로 검증된 바 없는 효능·효과를 표방하거나 ‘동물실험 미실시’ 등 사실과 다르게 잘못 인식하거나 오인할 우려가 있는 광고를 한 것으로 파악됐다.
식약처는 “소비자가 탈모 증상 완화와 관련된 화장품을 구매할 때 허위·과대 광고에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한다”며 “앞으로도 소비자가 화장품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점검·조치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