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탁급식 성장·신규 수주 확대로 성장 지속
[SRT(에스알 타임스) 박현주 기자] 풀무원이 운영하는 푸드서비스 기업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올해 상반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7% 성장하고 영업이익은 101% 증가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푸드앤컬처는 해외 여행객 증가로 인한 컨세션 호조, 휴게시설 운영권 수주, 위탁급식 신규 수주·재계약으로 매출이 증가했으며 신규 사업장의 조기 안정화와 핵심 사업장 재계약 등을 통해 영업이익을 확대했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올해 취임 1주년을 맞이한 이동훈 대표 리더십 아래 전략적 사업 확장과 서비스 차별화, 디지털 전환(DX, Digital Transformation) 등의 혁신적 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고객 중심 경영 철학과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신규 수주에서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하며 새로운 시장 개척에 앞장서고 있다.
풀무원푸드앤컬처의 위탁급식 사업은 대기업, 군부대, 아파트 커뮤니티 급식과 실버타운, 어린이집 등 생애 주기 별 연령에 맞는 식단과 식문화 공간 서비스다.
위탁급식 사업장은 사내식당과 카페를 통해 복합 휴식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 유명 외식 브랜드와 협업도 진행하고 있다. 헬시데이(Healthy Day) 등 식물성 지향·동물복지 제품을 활용한 메뉴를 선보이며 건강한 식생활 문화 확산에도 앞장서고 있다.
컨세션 사업 역시 인천공항과 김해공항에서 다수의 운영 사업권을 연이어 수주하며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인천공항에서는 스카이허브라운지를 포함해 제1터미널 3개 사업장과 제2터미널 2개 사업장 등 총 5개 사업장을 수주해 순차적으로 오픈·운영 중이다. 김해공항에서는 무인 푸드코트 플레이보6 에어레일을 5월 오픈했으며 마스터컨세션 2기 사업권을 수주해 김해공항 국제선에 라면 전문 'K-라면바', 한식 전문점 '명가의뜰' 등을 8월부터 순차적으로 오픈해 운영하고 있다.
휴게소 사업에서는 공주휴게소(대전·당진방향)와 안성휴게소(서울방향) 휴게시설 운영권을 추가 수주해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아울러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식물성 지향 브랜드를 개발해 확장하고 있다. 지난 2022년 비건 인증 레스토랑 플랜튜드(PLANTUDE)를 코엑스에 론칭하고 코엑스점의 인기에 힘입어 지난해 용산 아이파크몰 내에 2호점을 오픈하며 비건 대중화에 기여하고 있다. 플랜튜드는 연내 1~2개 점을 추가 오픈할 계획이다. 지난 5월에는 풀무원의 몽글순두부를 활용한 순두부 전문점 '구첩반상순두부'도 경기광주휴게소(광주방향)에 론칭하며 새로운 브랜드 확장에도 힘쓰고 있다.
DX도 핵심 과제로 추진 중이다. 신규 개발해 운영 중인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 '원더풀'을 통해 개인 맞춤 메뉴 큐레이션은 물론 온라인 주문 결제, 픽 커뮤니티 등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장 근무자를 위한 전용 앱을 '하루'로 통합하여 업무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데이터 기반의 식수예측 시스템과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위한 에너지 환경 관리 시스템도 올해 내로 개발 완료할 예정이다.
이동훈 풀무원푸드앤컬처 대표는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시장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해서 확대 및 운영해 나갈 것"이며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건강하고 행복한 경험을 제공하면서 내실 있는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 풀무원 올가홀푸드, 우수 유기 농산품 명장 인증 농가 확대
- 풀무원, 2분기 영업익 169억원…전년비 소폭 올라
- 풀무원녹즙, 현대백화점 미아점서 ‘마시는 콩즙’ 팝업 카페 운영
- 풀무원, 김치·서울라면 등 국내 최초 KFS 인증 획득…"K-푸드 세계화 앞장"
- 풀무원샘물, 여름 맞아 하이 브리지톡 브랜드 캠페인 전개
- 풀무원, 온라인몰 샵풀무원 추석 맞이 프로모션 진행
- 풀무원, 170도 철판에서 튀긴 철판수제전 2종 출시
- 풀무원, 포장마차 스타일 한식우동 ‘24시 즉석우동’ 출시
- 풀무원 디자인밀, 2024 정밀영양협회 전시·컨퍼런스 참가
- K두부바 미는 풀무원…일본 시장 역성장해도 두부바는 선방
- 풀무원, 여름 시즌 생면 사업 최고 실적 경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