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RT(에스알 타임스) 최나리 기자] 11번가는 지난달 오픈마켓 사업 월간 영업이익 흑자 달성에 성공했다고 8일 밝혔다.
또한, 11번가는 1분기 오픈마켓 EBITDA(상각전영업이익) 흑자도 달성했다면서, 오픈마켓 사업에서 지난 12개월 중 6번의 월간 EBITDA 흑자(23년 5월, 6월, 7월, 12월, 24년 1월, 3월), 2번의 분기 EBITDA 흑자(23년 2분기, 24년 1분기)를 만들어 내는 등 지난해부터 진행해 온 수익성 개선 성과가 가시화되고 연간 흑자 목표를 위한 궤도에 올랐다고 설명했다.
안정은 11번가 사장은 “3월 월간 오픈마켓 영업흑자로 일회성의 수익 개선이 아닌 건강한 성장의 흐름을 만들어냈다”면서 “고객을 사로잡을 다양한 신규 서비스를 론칭하는 한편,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마케팅 전략 방향을 전환하면서 비용 효율화를 이뤄내, 절감된 비용을 다시 전략적 투자로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11번가는 지난해 초 오픈마켓 사업에서 수익성 중심으로의 체질 개선을 선언하고 경쟁력을 키우는데 몰두해 온 바 있다.
지난해 2월부터 식품, 명품, 리퍼, 키즈 관련 버티컬 서비스와 특화 전문관을 선보였으며, 일회성 이벤트 대신 고객이 꾸준히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를 도입하는 등 이전과 다른 마케팅 전략으로 비용을 효율화하면서도 고객 방문과 체류 시간을 대폭 늘리기도 했다.
이 밖에도 지난해 5월부터는 가격 자동화 솔루션 ‘DP(다이내믹 프라이싱)’ 프로그램을 도입해 운영 중이며, 검색·추천 서비스는 물론 고객 상담에도 AI기술을 접목하고 있다. 11번가는 ‘AI셀링코치’ 등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사이트 리포트를 상품화해 수익성을 높이고 판매자들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