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우리은행

[SRT(에스알 타임스) 전근홍 기자] 우리은행이 고객 자산관리(WM) 영업의 기준을 상품 ‘판매량’에서 ‘고객 만족’으로 전환한다. 홍콩H지수(항셍중국기업지수·HSCEI) 기초 주가연계증권(ELS) 대규모 손실사태로 금융권의 WM과 관련한 신뢰가 추락한 상황에서 완전판매 문화를 정착시키겠단 포부다.

이를 위해 우리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인공지능(AI) 기반 시장예측 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부동산 전문가들이 포진한 ‘부동산리서치랩(가칭)’, 분야별 대표 전문가로 구성된 ‘자산관리 드림팀’ 신설·구성해 고객 수요에 대응키로 했다.

우리은행은 7일 서울 중구 본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고객에게 드리는 자산관리 6대 다짐’을 발표했다. 6대 다짐은 ▲고객 중심 포트폴리오 영업 ▲스타급 자산관리 전문가 서비스 ▲고액 자산가 전용 투체어스W 확대 ▲토털 고객케어 서비스 ▲토털 금융솔루션 기반 컨설팅·세미나 확대 ▲완전판매 문화 정착 등이다.

우선 우리은행은 과거 사모펀드 사태, 최근의 ELS 사태 등을 고려해 자산관리 영업의 최우선 원칙을 상품 판매가 아닌 '고객 중심 포트폴리오'로 정했다. 구체적으론 안정형·중립형·공격형 등 고객 투자성향과 상품별 위험등급을 연계한 자산배분전략 모델을 개발하고, 이에 맞게 고객별로 예금부터 채권·펀드·파생상품·증권을 조합한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국내 은행권 최초로 AI 기반 시장예측 시스템을 도입하고, 자체 개발한 투자상품 평가모델인 와이즈(WISE)를 운영 중이다. 우리은행은 올해 자체 IT 역량을 집중해 와이즈 모델을 개선하고 평가 대상을 투자상품 전체로 넓혀 고객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부여할 방침이다. 아울러 고객의 부동산에 대한 높은 관심을 고려해 부동산리서치랩도 설립했다.

스타급 자산관리 전문가 서비스도 확충한다. 최근 우리은행이 영입한 함영진 부동산리서치랩장(전 직방 빅데이터랩장) 등 부동산, 투자전략, 재테크, 세무 등 12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자산관리 드림팀을 통해 고객에 대한 일대일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고, 강연·언론 기고·콘텐츠 등을 통해 우리은행의 WM 역량을 홍보할 계획이다.

영업 현장 프라이빗뱅커(PB)의 역량 강화도 추진한다. 현재 우리은행은 총 641명의 PB 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은행 중 유일하게 판매 자격증을 보유한 PB가 투자상품을 PB 창구에서만 판매 중이다. 이를 고도화하기 위해 우리은행은 신입 행원 시절부터 예비 PB를 선발해 육성하는 '경력개발계획(CDP)'을 운영하고 있다. 고액자산가 전용 WM 서비스 '투체어스W'도 확대된다. 지난해 7월 투체어스W 청담·대치를 시작으로 지난 1월엔 비수도권 처음으로 투체어스W 부산을 개점했다. 우리은행은 2026년까지 반포, 강북 등 주요 거점에 투체어스W를 20개까지 확대한단 계획이다.

토털 고객케어 서비스도 이어간다. 우리은행은 '언제나, 어디서나, 무엇이든(3W)' 케어 시스템을 위해 영업 현장과 본부가 결합해 우리 액티브 자산관리(WAW)라는 특별영업팀을 가동 중이다. 또 자산관리 컨설팅도 기존 경제전망·재테크·부동산은 물론 기업경영·해외투자·가업승계 등까지 확대키로 했다.

완전판매 문화 정착을 위한 노력도 이어간다. '따뜻한 마음, 차가운 머리(warm heart, cool head)'를 모토로 자산관리그룹 임원·부서장이 전국 33개 영업본부를 찾아 대고객 마인드에 대해 소통하는 한편, 불건전영업 시엔 PB의 자격 박탈 등 무관용 원칙을 적용키로 했다.

또 우리은행은 고난도 금융상품 가입 3일 후까지 고객 가입 의사를 재확인하는 프로세스를 도입한다. 상품 가입 후에도 고객에게 투자유의 동영상(숏폼)을 발송해 다시 한번 상품에 관해 설명하고 가입 의사를 확인해 완전판매에 도전하겠단 취지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